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두 손을 모으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 /연합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두 손을 모으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정부의 공직자 인사 검증을 담당할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이 7일 공식 출범했다.

법무부는 국무조정실과 인사혁신처, 교육부, 국방부, 국세청, 경찰청, 국가정보원, 금융감독원으로부터 파견받은 인력 13명과 검사 3명을 이날 인사정보관리단에 배치해 업무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인사 검증업무를 담당하는 인원은 단장을 포함해 총 17명이다.

관리단은 기존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맡아온 공직 후보자 인사 검증 기능을 넘겨받아 검증 업무를 수행한다. 대통령 비서실장이 위원장인 인사추천위원회에서 후보군을 압축하면 관리단은 1차 검증을 해 공직기강비서관에게 전달한다.

초대 단장에는 박행열(50) 인사혁신처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리더십개발부장이 임명됐다. 박 신임 단장은 중앙인사위원회, 중앙공무원교육원 등을 거쳐 인사혁신처 기획재정담당관과 인사혁신기획과장을 지내며 인사 행정 전문성을 쌓았다.

법무부는 "박 단장은 오랜 기간 인사행정 실무에 종사해 인사 관련 법령 및 제도에 대한 이해가 깊다"며 "공정하고 객관적인 인사 검증 업무 확립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관리단에서 사회 분야 정보를 검증하는 인사정보1담당관은 이동균(46·사법연수원 33기) 서울남부지검 형사3부장이 맡는다.

경제 분야 정보 담당인 2담당관에는 이성도(49) 국무조정실 평가총괄과장이 임명됐다. 이 담당관은 민정수석비서관실 행정관과 국무조정실 규제혁신총괄과장 등을 역임했으며 윤 대통령 인수위에서도 근무했다.

이들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파견됐던 김현우(36기) 창원지검 부부장검사, 김주현(36기) 법무부 정책기획단 검사 등도 관리단에 파견돼 인사 검증 업무를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관리단은 독립성 보장을 위해 사무실을 과천청사가 아닌 서울 종로구 삼청동 감사원 별관에 마련했다. 인사 정보가 사정 업무에 이용되지 않도록 부처 내 ‘차이니스 월’(부서 간 정보교류 제한)을 치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 중간보고도 하지 않기로 했다.

관리단의 첫 검증 대상은 김창룡 경찰청장의 후임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김 청장의 임기는 다음 달 23일까지다.

관리단은 "범부처·유관기관 협업을 통해 정부의 공직 후보자 인사 검증에 공백이 없도록 업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