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왼쪽부터) 김주현 금융위원장 후보자, 김소영 금융위부위원장 후보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내정자,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예정자. /연합
(맨 왼쪽부터) 김주현 금융위원장 후보자, 김소영 금융위부위원장 후보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내정자,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예정자. /연합

새 정부가 금융팀 수장 라인의 인선을 마무리지었다. 주목할 점은 이번 인사에서 전직 경제관료, 학자, 그리고 검찰 출신까지 금융팀 수장 라인에 합류했다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7일 새 정부의 초대 금융위원장으로 김주현 여신금융협회 회장을 지명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지난달 5일 사의를 표명한 지 한 달여 만이다.

김 후보자는 행정고시 25회 출신으로 공직에 입문해 주로 금융 관련 부처에서 근무했다. 이명박 정부 때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과 사무처장, 예금보험공사 사장을 지냈다. 2019년부터는 여신금융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는 행시 동기다. 역대로 후임 금융위원장이 전임 금융위원장보다 행시 기수가 높은 적이 없었다는 점에서 역대 금융위원장 중 영향력이 가장 셀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고 위원장은 행시 28회 출신이다.

지난달 17일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임명된 김소영 서울대 교수는 윤 대통령의 ‘경제 책사’라고 불릴 만큼 신망을 얻고 있다. 경제학계에서 손꼽히는 통화·금융정책 전문가로 윤 대통령이 대선을 치를 때부터 함께 했다. 당선 이후에는 경제 정책의 밑그림을 그린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위원장은 윤 대통령 취임에 앞서 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경제1분과 인수위원으로 활동하며 혁신성장 등 새 정부 거시정책의 골격을 짜는데도 핵심 역할을 했다.

금융감독원장에 내정된 이복현 전 서울북부지검 부장 검사는 검찰 출신 첫 금융감독원장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이 내정자는 검찰 내 대표적인 금융·조세수사 특수통이면서 윤 대통령과 2006년 현대자동차 비자금 사건, 론스타 외환은행 헐값 매각 사건 등에서 합을 맞춘 적이 있어 윤석열 라인의 ‘막내’로 분류되고 있다.

이처럼 최고참 경제관료 출신과 새 정부에서 인정받고 있는 학자, 그리고 검찰 출신 인사가 금융팀 수장 라인에 합류함으로써 향후 내놓을 금융정책과 감독이 그 어느 때보다 힘을 가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금융시장 안정, 금융 혁신, 소비자 보호 등 ‘세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조합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금융시장 감독 실무에 밝은 금융감독원 수석 부원장까지 합류한다면 완벽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금융권에서 특히 주목하고 있는 금융팀 수장은 금융·조세수사 특수통인 이 내정자. 이 내정자는 사법시험 합격 전인 1998년 공인회계사 자격을 취득했다. 검사 시절에는 금융·조세범죄 수사에서 두각을 나타내 재계의 저승사자로 불리기도 했다.

이례적으로 검찰 출신이 금융감독원장에 발탁된 배경을 놓고 문재인 정부 시절 금융 범죄를 면밀하게 살펴보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특히 추미애 전 법무장관이 폐지했던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이 부활한 만큼 금융감독원과 공조를 통해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태 등을 다시 들여다볼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산업은행 회장으로 내정된 강석훈 성신여대 경제학과 교수는 19대 국회의원과 박근혜 정부의 경제수석비서관을 역임했다. 앞서 한국은행 객원연구원, 기획예산처 공기업평가위원 및 기금평가위원을 지내 경제와 기업 모두에 밝다.

하지만 이동걸 전 회장이 매듭 짓지 못한 기업 구조조정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이 전 회장은 대우조선해양, 쌍용자동차, KDB생명 등의 구조조정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물러났다.

금융권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산업은행 본사의 부산 이전도 난관이다. 산업은행 본사 이전은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다. 윤 대통령은 임기가 끝나는 오는 2027년 5월 전까지 산업은행 본사를 부산으로 이전한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올해 하반기 늦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산업은행은 본점을 서울시에 둔다’고 명시한 한국산업은행법 제4조를 개정해야 한다. 노조는 물론 임직원의 반발도 뚫어야 한다.

마지막 ‘퍼즐’인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로는 법조인들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판사 출신으로 공정거래위원회 심판관리관을 지낸 김은미 변호사, 2004년까지 검찰에서 근무했던 강수진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이 대표적이다. 한 때 유력한 후보로 부상했던 강 교수는 윤 대통령과 성남지청에 함께 근무하며 ‘카풀’을 했던 인연이 알려지면서후보군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나치게 개인적인 인사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