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 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부당개입 혐의로 기소된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연합
월성 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부당개입 혐의로 기소된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연합

문재인 정부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9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 최형원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백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백 전 장관은 2017년 당시 장관으로 재직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전력관련 회사들 경영진들의 사표를 종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은 2019년 1월 산업부 윗선의 압박으로 한국전력 자회사 4곳 등 사장들이 일괄 사표를 냈다며 백 전 장관과 이인호 전 차관 등 5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 등으로 고발한 바 있다.

당시 고발장에서는 이들이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에 재직 중인 인사들에 대해 법적 임기가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전 정권 측 인사라는 이유로 사표를 제출토록 종용해 계획적·의도적인 직권 남용이라는 지적이 나왔었다.

앞서 검찰은 백 전 장관의 자택과 산자부 산하기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바 있다. 검찰이 핵심 피의자 조사를 마치고 백 전 장관 자택까지 압색을 속행한 만큼 백 전 장관 검찰 소환 임박에 대한 이목이 집중됐던 터다. 당시 백 전 장관은 "지시받고 움직이지는 않았다. 항상 법과 규정을 준수하며 처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