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고 이희호 여사 3주기 추도식'에서 더불어민주당 권노갑 고문과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
10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고 이희호 여사 3주기 추도식'에서 더불어민주당 권노갑 고문과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이 이른바 ‘국정원 X(엑스)파일’을 언급해 논란을 빚은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향해 ‘자신의 존재감 과시’라며 "국정원직원법에 따른 비밀엄수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12일 김형동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박 전 원장이 철저히 보안이 지켜져야 할 국정원의 활동에 대해 전직 국정원 수장으로서의 의무를 다하지 못한 것도 문제이지만 윤석열 대통령의 ‘X파일’도 있다고 주장하며 자신의 정치적 존재감을 내세우려는 태도까지 보였다"고 비판했다.

앞서 박 전 원장은 이달 11일 공개된 JTBC와의 인터뷰에서 X파일에 대해 "정치인은 ‘어디에 어떻게 해서 돈을 받았다더라’, ‘어떤 연예인과 섬싱이 있다’ 이런 것들"이라며 공개되면 이혼 당할 정치인이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X파일에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자료도 있느냐’는 질문에 "국정원법을 위반하면 내가 또 감옥 간다"면서도 "디테일하게 얘기하지는 못 하지만 근본적으로 있다"면서 윤 대통령의 ‘X파일’도 있다는 취지로 언급했다.

박 전 원장은 지난 10일에도 CBS 라디오에 출연해 국정원이 정치인과 기업인, 언론인 등 사회 주요 인사에 대한 존안 자료를 작성해 보관하고 있다고 발언해 논란의 중심이 됐다. 이에 국정원은 이례적으로 보도자료까지 배포해 공개 반발했고 박 전 원장은 하루 만에 SNS 글에서 "공개 발언 시 더 유의하겠다"고 사과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를 두고 "박 전 위원장의 발언은 명백한 국정원직원법 위법 사항"이라며 "국정원 전·현직 직원들은 누구를 막론하고 국정원직원법 제17조에 따라 비밀을 엄수해야 하고, 직무 관련 사항 공표 시 미리 허가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전 원장은 2020년 국정원장 취임사에서 ‘(국정원에 대해) 아직도 국민들은 의구심을 갖고 있다. 국정원장으로서 직원들이 법과 원칙에 따라 당당하게 업무를 할 수 있는 국정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며 "그런데 퇴임 한 달 만에 국민이 국정원에 의구심을 갖게 하는 발언을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전 원장 재임 시 변경한 국정원의 원훈 ‘국가와 국민을 위한 한없는 충성과 헌신’이 ‘나와 민주당을 위한 한없는 충성과 헌신’이 돼서는 결코 안 될 것"이라며 "박 전 원장은 자중자애하시길 권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