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국세청장에 김창기 국세청장 후보자를 임명했다. 국회 후반기 원 구성 지연으로 인사청문회 개최 자체가 불확실한 상황이 이어지는 데 따른 것이다. 이로써 김 청장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은 첫 국세청장이 됐다.

대통령실  대통령실은 이날 "윤 대통령이 김창기 국세청장 후보자 임명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달 13일 김 후보자를 새 정부 초대 국세청장 후보자로 지명하고 같은 달 16일 국회에 임명동의안을 제출했다.

인사청문 기한(이달 4일)이 지나도록 청문회가 열리지 않자, 윤 대통령은 지난 8일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국회에 요청했다. 하지만 국회 후반기 원 구성이 지연되며 재송부 기한도 지난 10일로 끝난 만큼 윤 대통령은 청문회 없이 김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게 됐다.

현재 국회에선 여야가 최대 쟁점인 법사위원장 배분 문제에서부터 이견을 보이면서 청문회를 치를 상임위조차 구성되지 않은 상황이다.

김 후보자가 임명되면서 2003년 국가정보원장·검찰총장·경찰청장·국세청장 등 4대 권력 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도입된 이후 청문회를 거치지 않고 임명된 첫 국세청장이 됐다.

김 후보자가 임명되면서 아직 임명되지 않은 다른 후보자들의 거취에도 시선이 쏠린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김승겸 합참의장 후보자 등의 인사청문회가 국회 공백 사태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박 후보자는 음주운전 전력으로, 김승희 후보자는 부동산 갭투자 및 편법 증여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여권 일각에서도 국민정서법 등을 감안할 때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 대통령실도 고민이 없지 않은 분위기다.

박 후보자와 김 후보자 임명 문제에 대해선 인사청문 시한이 18일인 만큼 국회 협상 상황 등을 지켜보자는 기류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