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보컬 웅산과 '하모니' 무대..."학생의 마음으로 대잔치 준비"

재즈 피아니스트 배장은. 오는 23일 마포아트센터 재개관 기념 ‘재즈 리부트’(JAZZ REBOOT) 첫 공연에서 국내 대표적인 재즈 보컬 웅산과 ‘하모니’ 무대를 펼친다. /연합
재즈 피아니스트 배장은. 오는 23일 마포아트센터 재개관 기념 ‘재즈 리부트’(JAZZ REBOOT) 첫 공연에서 국내 대표적인 재즈 보컬 웅산과 ‘하모니’ 무대를 펼친다. /연합

"사람 일이 어떻게 될지 모르듯 재즈도 언제 어디로 튈지 전혀 모르거든요", "재즈를 발견하지 못했다면 어땠을지 상상할 수 없어요." 재즈 피아니스트 배장은(49)이 언론 인터뷰에서 밝힌 소감이다. 그녀에게 재즈란 인생이자 성장의 여정이다. 모든 인생이 그렇듯 재즈 역시 사람마다 시간·장소마다 다르다. 누군가를 만나고 좋아하는 것을 찾아가는 일련의 과정이 우리의 삶 그 자체인 것처럼 재즈도 그렇다.

수 십년간 크고 작은 무대를 선보인 그녀가 마포아트센터 재개관 기념 ‘재즈 리부트’(JAZZ REBOOT) 첫 공연에서 대표적인 국내 재즈 보컬 웅산과 ‘하모니’를 펼친다(6월23일). "오랜만에 가슴 벅찬 감정을 느낄 수 있을 듯해 기쁘다"며 "특별한 공연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번 공연에선 자신이 이끄는 리버레이션 아말가메이션 밴드에 트럼펫·색소폰·트롬본 연주까지 더한, 에너지 넘치는 사운드를 들려준다. 모두 그녀 자신의 색깔을 더해 편곡된 것들이다.

현재 서경대 실용음악학부 교수이자 초등학교 2학년·6학년 두 아이의 엄마기도 하다. 배 교수는 "재즈를 하지 않았으면 정말 힘들었을 것", "음악이 덕분에 힘든 상황을 잘 극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번 공연을 위해 "학생 같은 마음"으로 "대잔치 준비"를 하고 있다고도 했다. 배 교수는 서울예대 실용음악과 졸업(작곡) 후, 1997년 미국으로 가 노스 텍사스대에서 학사·석사를 마쳤다. 재즈 밴드를 가르치는 ‘디렉터’로도 활동했다. 이후 2009년 재즈계 명문 레이블인 ‘블루노트’의 간판 연주자 그레그 오스비의 요청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 맷 팬먼·이딧 쉬너·아리 호닉 등 세계적 뮤지션들과 협연하며 주목받는다. ‘JB’라는 이름으로 세계 재즈음악계에 이미 알려져 있다.

배 교수는 다음 달 새 음반을 선보인다. 지금까지 들려줬던 음악과 달리, 이번 음반 작업에선 피아노 선율 하나에만 온전히 집중했다. 이번 무대와 음반엔 25년 가까이 재즈 피아니스트로 살아온 그녀 인생이 담겼다. 팬들의 기대감을 한껏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