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후 전남 여수시 여수국가산업단지의 한 도로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조합원들이 투쟁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

코로나 팬데믹에 이어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글로벌 공급난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5월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4년만에 최고치인 5.4%를 기록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산하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운송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무기한 전면 파업에 돌입해 전국 곳곳에서 ‘대란’이 벌어지고 있다.

14일 업계 등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차종·전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확대 등을 요구하며 지난 7일부터 무기한 전면 총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전국 화물 노동자는 약 42만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파업은 화물연대 전국 16개 지역본부 소속 2만5000여명과 비조합원 수백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리나라 최대 무역항이 있는 부산의 경우 △강서구 부산신항 △남구 신선대부두·감만부두 등 주요 항만 거점에서 화물운송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전남 광양항 △전북 군산항 5부두 △제주항 5부두 △인천 연수구 인천 신항 등 주요 항만에서도 지부별 총파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상황이 이렇다보니 업계 자동차와 철강, 시멘트, 석유화학 등 업계에서 생산·출하량이 감소하는 등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우선 시멘트는 평소 대비 출하량이 급감해 일부 레미콘 공장이 가동 중단됐다. 전국 건설현장 등에서도 시멘트 공급이 이뤄지지 않아 레미콘들이 보이지 않고 있으며 공사 중단 위기에 놓였다.

철강도 적재공간 부족에 따라 일부 공장이 가동을 중단했다. 긴급물량은 경찰 보호 속 반출하고 기업별 자체 운송 인력을 투입하는 등 물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조치가 계속되고 있으나 얼마나 버텨 줄지는 모를 일이다. 항만별 컨테이너 장치율(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 비율)은 약 73% 수준이다. 평시 수준인 65.8%보다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9일부터 네 차례의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주말동안 이틀 연속 마라톤회의를 거쳤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화물연대에 따르면 국토부가 국민의힘과 화주단체를 포함해 4자 논의를 진행한 결과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품목확대 적극 논의’ 등을 약속한다는 잠정안을 내놓고 합의했으나 타결 직전 국힘 측이 합의를 번복했다고 주장했다.

국토부 측은 "실무 대화에서 논의된 것 중 하나로 최종 합의가 된 사항이 아니다"며 "화물연대와 논의된 사안에 대해 관계기관과 협의 과정에 일부 이견이 있어 대화가 중단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준석 국힘 대표도 "(국힘이 합의를) 번복했다는 부분은 사실무근이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화물연대가 4자 합의를 중시하는 이유는 이번 총파업의 핵심인 ‘안전운임제’ 연장 여부는 법 개정사항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연대 차원에서는 정부뿐이 아닌 국회와도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일몰을 맞아 폐지될 위기에 처해있는 안전운임제와 관련 일몰제도 자체를 폐지해 제도를 영구화하고 적용대상도 확대하겠다는 취지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