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가 14일 서울 서대문구 서비스산업노조 사무실에서 우체국 택배노동자 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연합

정부는 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 ‘불법행위’라며 국민적 지지를 받을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14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장기화되고 있는 화물연대 파업이 산업과 수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관계기간 협업을 통해 실물경제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기업별 자체 운송인력 투입, 비상수송대책 등을 통해 물류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라"고 주문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수석비서관 회의를 통해 "이번주부터 산업계 피해가 늘어날 수 있다. 다각도로 대안을 검토해달라"고 지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화물연대의 불법행위는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없다며 작심비판했다. 한 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는 우리 경제에 어려운 큰 타격이 될 수 있다"며 "산업 동맥인 물류에 큰 차질을 빚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화물연대 운송 방해 등 불법행위는 결코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없는 점을 명심해 달라"고 말했다.

대내외적으로 경제 여건이 엄중하고 전례없는 복합적인 경제 위기에 빠져있다고 한 총리는 우려했다. 코로나에 이어 다시 경제 전쟁이 시작됐다는 것.

한 총리는 "지난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경제 전망을 발표하면서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에서 2.7%로 낮췄다. OECD 전체 물가는 9.2% 상승한 것으로 보고됐으며 대한민국 상승률은 5.4%로 보고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 같은 상황에서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우체국본부도 우정사업본부와의 임금교섭 결렬을 이유로 이달 18일 경고 총파업을 예고했다. 우체국택배 노조는 △단체협약 위반(임금 삭감 부분) △교섭 논의사항 파기(임금 삭감 부분) △쉬운 해고를 명문화한 계약정지 조항이 담겨 철회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