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가락 광주시, 뭐 하자는 거죠?
오락가락 광주시, 뭐 하자는 거죠?
  • 유영철 기자
  • 승인 2018.12.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車, ‘광주형 일자리’ 협상 수정안 정면 거부
지난1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이용섭(가운데) 시장이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진행된 원탁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른바 ‘광주형 일자리’ 노사민정협의회는 5일 광주광역시 시청에서 이용섭 광주시장,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 등 관계자들이 협상을 벌인 끝에 ‘잠정’합의안을 도출하고 ‘조건부’의결했다. 앞서 광주시와 현대자동차(현대차)간 협상안에 노동계 입장이 대폭 반영된 수정안이다.

그러나 이 수정안에 대해 현대차는 즉각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거부 입장을 밝혔다.

현대차는 자료를 통해 "광주시가 노사민정 협의회를 거쳐 제안한 내용은 투자 타당성 측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공식 발표했다.

연봉 3,500만원, 주당 44시간 근로, '5년간 임단협을 유예한다' 등 내용을 골자로 광주시와 현대차는 지난 6월 잠정적인 투자협약에 합의했다.

이번 노사민정협의회는 이 같은 내용을 추인한다는 취지로 협상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협상 추인은 고사하고 노동계의 거센 반발에 부딪히면서 임금 및 단체협약 관련 내용이 대폭 수정됐다.

당장 단체협약과 관련, '5년간' 대신 '35만대 달성까지'로 문구가 한 차례 바뀌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도 노동계가 거듭 “35만대 달성까지는 사실상 5년간과 같은 뜻”이라며 반발했다. 그러자 노사민정협의회는 임단협 유예조항을 아예 빼거나 '35만대 달성까지'를 삭제했다.

이처럼 바뀐 내용에 대해 현대차는 “사업의 수익성과 지속성 면에서 4∼5년간의 임단협 유예 조항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확인하면서 “이미 합의한 근로조건이 계속 변경될 경우 비용 상승 요인이 되고, 결국 공장을 제대로 운영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현대차는 나아가 "광주시가 당사에 약속한 안을 노사민정협의회를 통해 변경시키는 등 혼선을 초래하고 있는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지난 6월 투자 검토 의향의 전제조건으로 광주시가 스스로 제기한 노사민정 대타협 공동결의 주요 내용이 수정된 바 있고, 이번에도 전권을 위임받은 광주시와의 협의내용이 또다시 수정·후퇴하는 등 수없이 입장을 번복한 절차상의 과정에 대해서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정면 비판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광주시가 향후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 투자 협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여 협상이 이어질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jayooilbo@jayoo.co.kr

더 자유일보 일시 후원

“이 기사가 마음에 들면 후원해주세요”

  • ※ 자유결제는 최대 49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곽태오 2018-12-10 08:50:58
현대차는 좌파 민노총을 그렇게 격어 보고도 현실 파악이 안되나? 공장을 해외로 이전하면 간단할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