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병욱·조응천 의원 등 재선의원들이 1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모임을 하고 있다. /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선거 책임론이 2선 후퇴론으로 거세게 확신되며 민주당 내 소장파 의원들이 집단행동을 할 낌새마저 나타나고 있다.

초·재선 의원들이 각자 진행한 선거 평가에서 ‘이재명 책임론’이 공개적으로 분출되자 친문계 일각에서는 여세를 몰아 이 고문의 8월 전당대회 불출마를 촉구하는 내용의 연판장도 만지작거리고 있다. 친명(친 이재명)계가 목소리는 크지만 당 내 다수를 차지하지는 않는만큼 수적 우위를 앞세워 이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를 저지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 친문계 의원은 16일 "초·재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 의원이 전당대회에 출마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며 "특히 재선 그룹 내에서는 최악의 경우 연판장을 돌려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나온다. 적어도 80명의 서명은 받을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다만 실제 ‘연판장’이 돌려질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대선과 지선에서 연이어 패배한 가운데 연판장이 돌아다니면 당 분열만을 가속회시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이런 분위기를 감지한 친명계도 맞대응에 나설 분위기다. 친명계 한 의원은 지난 지방선거에 대해 "이재명 때문에 패한 게 아니라 이재명 덕분에 그정도라도 해낸 것"이라며 "왜 이재명 의원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하나. 대선 후보로 나가 패했다는 이유로 이렇게 책임을 전가하면 앞으로 누가 대선에 나서려 하겠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다른 친명계 의원은 "전당대회 출마는 당헌 당규에 정한 제척사유가 없는 한 제한할 수 없다"며 "이 의원이 당권을 잡는 것이 적절한지 적절하지 않은지는 전당대회에서 당원들의 판단에 맡기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친명계는 세대교체론을 등에 업은 당내 ‘97(90년대 학번·70년대생) 그룹’에 대해서도 사실상 범친문계 대리인 아니냐는 의구심을 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97그룹 주자들이 대거 포진된 재선 의원들은 이날 비공개 모임을 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이 고문의 전대 출마 논란을 비롯해 내부 당권 주자들에 대한 자체 교통정리 문제도 언급된 것으로 전해졌다.

전대 출마를 고심 중인 한 재선 의원은 "소위 세대교체론에는 계파 정치를 청산하라는 명령이 담긴 것 아니냐"며 "이 의원을 포함해 유력 주자들의 출마 여부와 상관없이 고민하고 결단하겠다. 내부 단일화는 나중의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재선 대표로 비대위에 합류한 박재호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이 너무 빨리 자주 (외부에) 보이면 당내 갈등만 더 조장될 수 있다. 이 고문도 이제는 좀 결단을 해야 할 것 같다"며 사실상 이 의원의 전대 불출마를 압박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