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우석
조우석

경제 살리고 민생 챙기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를 오해할 국민은 없다. 그걸 위해 규제 풀어 민간 투자 활성화를 노리는 경제전쟁을 선언한 것에도 우린 동의한다. 그러나 그 못지않게 시급한 게 문화전쟁이라는 걸 최근 새삼 공론화한 주인공이 있다.

문체부 한민호 국장이 주인공인데, 그는 각종 모임과 유튜브에서 "문화계에 반(反)대한민국 콘텐츠가 너무 많으니 기울어진 운동장을 새 정부가 바로 잡아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맞다. 사실 우린 대통령 권력만 되찾았을 뿐이고 세상은 좌파 천지 그대로다.

예전 국정교과서 파동 때 장신대 김철홍 교수가 "우린 지금 이념의 낙동강 전선에 서있다"고 한 것도 여전히 옳고, 그게 문화-언론-교육 3개 부문의 현실이다. 물론 문화전쟁을 공론화한 한 국장은 요즘 좀 복잡하다. 문재인 정권 아래서 파면처분 받은 뒤 친정에 복귀하려다가 다시 해임처분을 받은 탓이다. 그건 순리대로 풀면 되겠고, 당장 문화전쟁 명분이 중요하다. 실은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는 노력을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안한 게 아니다. 문제는 숨어서 하다가 역효과 났고, 그게 바로 블랙리스트 사건이다.

그렇다면 국민적 합의를 전제로 정교하고 대대적으로 추진하자는 제안이 바로 문화전쟁론이다. 윤 대통령이 오늘 밤 깊이 생각해야 할 우리의 적이 누군가란 점이다. 그걸 소홀히 했다가는 본인 임기가 문제 되겠고 결정적으로 대한민국이 위험에 빠진다. 안타깝게도 그런 문화전쟁론은 새 정부의 문화관과 충돌한다. 윤 대통령은 얼마 전 배우 송강호에게 "새 정부는 지원하되 간섭은 않겠다"고 공언했다. 그걸 문체부 장관 박보균도 복창했고, 부산시장 박형준도 "부산영화제에 절대 관여 않겠다"고 공언했다.

내 판단으론 그건 모두 직무유기다. 좌파 문화계를 향해 "당신들이 대한민국을 뒤집겠다고 해도 우린 방관할 거야"라고 고백한 셈이다. 또 문화전쟁을 외면하는 건 광화문 세력, 태극기 세력의 뜻을 외면하겠다는 선언이다. 그들에게 강경보수란 딱지를 붙여 영영 외면하겠다면 또 몰라도, 윤석열 정부가 그런 수준은 아닐 것이다. 돌이켜보면 현대사의 분기점인 87년 체제가 문제다. 그 이후 절차적 민주주의가 정착됐다고들 말하지만, 사실상 좌우합작이 그때 진행됐고 좌파의 문화계 점령도 완성됐다. 다시 강조하지만 그걸 바로 잡는 게 바로 문화전쟁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