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기자들 통신조회…소설 ‘1984’ 속 빅브라더 생각나"
"언론사찰 일삼을 수 있는 이유는 배후에 문 정권 있기 때문"
"공수처, 한 일 없어…야당 후보 대상으로 하는 정치 공작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14일 "언론의 자유를 지키는 것은, 곧 국민의 자유를 지키는 길이자 대한민국의 자유를 수호하는 길"이라며 언론사 기자들을 상대로 통신 조회를 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비판했다.

윤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공수처를 보며 「1984」를 생각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공수처가 언론사 기자들을 상대로 무더기 통신 조회를 했다는 뉴스를 접하며 민주주의 국가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믿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이성윤 서울고검장 황제조사’ 사건을 보도한 TV조선 기자들을 비롯한 일부 법조팀 기자들과 민변 출신 변호사에 대해 수차례 통신 조회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후보는 이와 관련, 취재원 보호가 원칙인 기자들의 통신 조회를 한 공수처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공수처는 대체 무엇을 보기 위해 기자들의 통화 내역을 들여다 본 것인가? 기자는 국민을 대신해서 권력기관을 감시하고, 국민의 알 권리와 공공의 이익을 위해, 때로는 은밀한 내부 정보도 세상 밖에 알리는 일을 하는 직업이다. 그래서 기자에게 취재원 보호는 목숨만큼 소중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공수처의 언론인 사찰은 문재인 정부의 책임이라고 직격했다. 그는 "공수처는 용납할 수 없는 짓을 했다. 통신 내역을 공수처가 들여다본다는 것 자체가 언론 자유를 위축시키는 행위"라며 "공수처가 이렇듯 언론 사찰을 일삼을 수 있었던 것은 그 배후에 문재인 정권이 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공수처는 고위공직자 비리 수사를 목적으로 출범했지만, 지금까지 한 일이 없다. 하는 일이라고는 오로지 야당 대선 후보를 대상으로 하는 정치 공작뿐"이라며 "지금 우리가 「1984」의 세계에 살고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러울 지경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언론의 자유를 지키는 것은, 곧 국민의 자유를 지키는 길이자 대한민국의 자유를 수호하는 길"이라며 "공수처의 공작을 이겨내고 정권 교체를 이루는 일은 대한민국의 새 시대를 여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