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단 문제 없음 확인"…기상 따라 일정 변경 가능성

/연합
/연합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를 이달 21일 2차 발사하기로 했다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17일 밝혔다.

권현준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이날 온라인 브리핑에서 "발사관리위원회를 개최해 예비 발사일 이내인 21일 2차 발사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예정된 예비 발사일은 이달 23일까지였다.

권 정책관은 "(점검 결과) 산화제 탱크 레벨 측정 시스템 중 높이 측정하는 레벨 센서에 오류가 있음을 확인했다"며 "당초에는 오류가 확인된 레벨 센서의 교체를 위해 1,2단 연결분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했으나, 항우연 연구진은 보다 면밀한 검토 통해 핵심 부품만 교체하는 방식으로 오류 해결 방안을 찾았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오후 해당 부품을 교체했고, 정상적 작동을 확인했다"며 "1·2·3단에 전체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권 정책관은 "20일에 누리호를 (발사대로) 이송할 계획이며, 남은 기간 동안 지속 점검을 추진한다"며 "다만 향후 기상상태에 따라 발사일은 변동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항우연은 발사 예정 전날인 15일 누리호를 발사대로 옮겨 기립 작업을 한 후 전기 엄빌리칼 설비를 연결하고 전기부품 점검을 하는 과정에서 산화제 레벨 센서의 신호 이상을 확인했다.

산화제 레벨 센서는 누리호 1단 산화제 탱크의 뚜껑에 달린 설비로, 산화제인 액체산소의 충전 수위를 계측하는 역할을 한다.

센서가 나타내는 신호 값이 기립 작업 과정에서 바뀌어야 정상이지만, 이 센서의 신호가 계속 일정한 값을 나타내는 오류가 발견됐다.

15일 오후 이를 보고받은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가 누리호를 조립동으로 이송해 문제 부위와 원인을 파악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누리호는 발사대에서 내려와 조립동으로 옮겨졌으며, 16일 오전부터 항우연 기술진이 발사체 점검을 벌였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