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총사퇴 의사를 밝히는 입장문을 발표한 뒤 국회를 나서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총사퇴 의사를 밝히는 입장문을 발표한 뒤 국회를 나서고 있다. /연합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당 윤리심판원이 성희롱 발언을 했다는 의혹이 있는 최강욱 의원에 대해 6개월 당원 자격정지 처분을 내린 데 대해 "늦었지만 다행이고, 환영하지만 아쉽다"라고 밝혔다. 또 "김남국 의원을 비롯해 당시 회의에 참석하고도 최 의원의 발언을 숨기고자 입단속을 시킨 의원들을 처벌하지 않은 것도 문제"라며 "최 의원을 감싸고 은폐에 가담한 의원들에 대한 진실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거짓과 위선, 폭력과 증오로 당을 위기에 빠트리는 강성 팬덤 대신 국민 곁으로 조금 더 다가선 결론을 내린 것이라 여긴다"라며 이같이 적었다.

최 의원은 지난달 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과의 온라인 회의에서 김남국 의원을 향해 성희롱성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고, 이에 당 윤리위원회는 전날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징계를 확정했다. 다만 소명에 나선 최 의원은 사실관계를 인정하지 않으며 ‘오해와 착각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박 전 위원장은 징계 수위가 아쉬운 이유에 대해 "최 의원의 거짓 발언, (발언) 은폐 시도, 2차 가해 행위를 종합해 봤을 때 무거운 처벌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했다.

이어 "최 의원 역시 그간의 거짓을 번복하고 진실을 말하기가 쉽지 않겠지만, 윤리심판원 결정은 사건 정황과 피해자 진술을 기반으로 내린 객관적 결론"이라며 "이제라도 최 의원은 진심 어린 사과를 하라"고 촉구했다.

박 전 위원장은 최 의원의 성희롱 발언 의혹이 지방선거 패배의 원인이었다고 지적하며 "이번 결정을 계기로 패배의 근본 원인을 제대로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최, 김 의원을 비롯해 팬덤 정치에 기댄 의원들이 주도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은 지선의 가장 큰 패인이었다"며 "폭력적 팬덤에 기대 민생을 외면하고 검수완박을 강행해 당 지지율이 10%나 떨어졌다"고 주장했다.

이 외에도 검찰개혁 당위성을 설명하지 못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 청문회, 검수완박 입법 과정에서 ‘꼼수’라는 비판을 받은 민형배 의원의 탈당 등도 패인으로 지목했다.

박 전 위원장은 나아가 최강욱·김남국 의원이 속한 당내 강경파 초선 모임인 ‘처럼회’를 언급하고 "이 모든 패인의 중심에 처럼회 의원들이 있다"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처럼회는 팬덤에 취해 당을 국민과 멀어지게 하고 지선을 참패로 이끌었다"며 "처럼회는 강성 팬덤에 기대 당과 선거를 망친 책임을 인정하고 해체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당도 최 의원 처분을 계기로 팬덤 정치와 결별하고 국민의 품으로 돌아가겠다고 약속해야 한다"며 "국민의 뜻을 온전히 반영하지 못하는 폭력적 팬덤이 흔들어대는 당으로는 다음 총선도, 대선도 이길 길이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