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1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2차 발사되고 있다. 이번 2차 발사는 한국이 독자 개발한 발사체에 실제 기능을 지닌 독자 개발 인공위성을 실어서 쏘는 첫 사례다. /연합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KSLV-Ⅱ)가 발사에 성공했다. 발사 전부터 걱정됐던 기상 상황은 다행히 바람이 잔잔하고 쾌청했다.

2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날 누리호 2차 발사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우주를 향한 도약에 성공한 것이다. 이번 발사 성공에 따라 한국은 자력으로 실용급 위성을 발사하는 능력을 입증하는 7번째 국가로서 다양한 우주 개발사업에 도전할 수 있게 됐다.

이날 오전부터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는 논의 끝에 누리호에 추진제, 즉 연료와 산화제를 충전하는 절차를 개시키로 결정했다. 액체연료 로켓에서 연료·산화제 주입은 발사 직전에 진행되는 절차다. 우려됐던 기상 조건도 양호해 이변 없이 계획대로 오후 4시에 발사됐다.

이종호 과기부 장관은 이날 나로우주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한민국 역사의 기념비적인 순간에 서게 됐다. 누리호가 목표궤도에 투입돼 성능검증 위성을 성공적으로 분리하고 궤도에 안착시켰다"며 누리호 발사가 성공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누리호는 정상비행을 통해 고도 59km에서 1단 분리에 성공했다. 100km를 통과한 후 190km에서 페어링 분리를 안정적으로 마쳤다. 이후 고도 258km에서 2단 분리를 거쳐 고도 500km를 통과했다. 오후 4시 13분에 목표궤도에 무사히 진입했다. 이후 고도 700km에서 성능검증위성과 위성모사체를 분리하는데 성공했다.

이후 성능검증위성이 궤도에 안착했으며 누리호 발사가 종료된 뒤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검증위성의 데이터분석에 약 30분가량이 소요됐다. 남극 세종기지와의 교신도 안전히 확인됐다.

누리호 개발사업은 2010년 3월부터 진행된 12년 이상의 장기 프로젝트다. 총 1조9572억원이 투입됐다. 이번 발사는 1차에서 실패 원인으로 분석됐던 ‘3단 엔진 조기 연소 문제’를 개선하고 ‘실제 위성’을 탑재했다는 것에서 의미가 있다.

지난해 10월 이뤄진 1차 발사에서는 누리호 엔진이 예상보다 일찍 꺼지면서 질량 1.5t의 위성모사체를 목표궤도에 안착시키지 못했다.

이 같은 역사적인 순간을 직관하려는 관람객들의 발길도 이어졌다. 직접 볼 수 있는 전남 고흥군 우주발사전망대에는 이날 오전부터 전국 각지에서 관람객들이 몰렸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가 발사된 21일 오후 대전시 유성구 어은동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종합관제실에서 연구원들이 환호하고 있다. /연합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가 발사된 21일 오후 대전시 유성구 어은동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종합관제실에서 연구원들이 환호하고 있다. /연합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