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희생자 8주기 기억식에서 유가족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연합

세월호 단체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받은 보조금을 다른 용도로 사용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21일 경찰 등에 따르면 경기 안산단원경찰서는 세월호 관련 자료집을 만들기 위해 조성한 사업 기금 300여 만원을 다른 용도로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는 ‘4·16 기억저장소’의 임원을 조사하고 있다. 기억저장소 A소장을 비롯해 단체 관게자 등을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조사하는 것.

4·16기억저장소는 세월호 유가족들이 주축인 비영리단체다. 4·16재단과 4·16가족협의회와 함께 세월호 참사 관련 3대 단체로 꼽힌다. 시민들로부터 후원을 받아 세월호 참사를 기록하기 위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기억저장소가 받은 기부금은 약 2억9000여만원으로 알려졌다.

A소장 등은 세월호 참사 관련 책 200권을 발간한다는 명목으로 안산시로부터 보조금을 받았다. 그러나 정작 10권 미만의 책만을 출간하고 나머지 돈은 단체 간부의 친인척 계좌로 빼돌린 혐의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A소장 등은 애초부터 인쇄소에 책 출판을 의뢰할 당시부터 인쇄소에 사업기금을 입금했다가 9권만 인쇄하고 나머지 부수에 해당되는 인쇄비를 되돌려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까지 밝혀진 피해 금액만 수백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기억저장소의 한 직원이 공익재단에 신고하면서 경찰은 이 같은 고발을 접수해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추가 피해 여부와 범행 동기 등을 수사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건 내용은 알려주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