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법·선거제 전면 개편 등 통해 자유 민주주의 훼손 '중국화' 가속
우산혁명·송환법 반대가 '도화선'...교과서도 수정하며 '식민지 부정'
시진핑, 기차로 당일치기 방문할 듯...인민일보 등 분위기 띄우기 나서

지난 20일(현지시간) 중국 국기(오성홍기)와 홍콩 깃발이 홍콩 거리를 뒤덮고 있다. 홍콩은 7월 1일 ‘주권반환 25주년’을 기념할 예정이다. 영국으로부터 주권이 반환돼 중국의 홍콩특별행정구가 된 지 25년이다. /EPA=연합
지난 20일(현지시간) 중국 국기(오성홍기)와 홍콩 깃발이 홍콩 거리를 뒤덮고 있다. 홍콩은 7월 1일 ‘주권반환 25주년’을 기념할 예정이다. 영국으로부터 주권이 반환돼 중국의 홍콩특별행정구가 된 지 25년이다. /EPA=연합

"중국은 홍콩반환협정을 위반하고 있다."

7월 1일 홍콩의 중국 반환 25주년을 앞두고 영국령 홍콩의 마지막 총독이었던 크리스 패튼 영국 옥스퍼드대 총장이 주장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보도에 따르면, 지난 20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저서 <홍콩 일기> 발간 행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홍콩이 1997년 중국에 반환된 이후 2047년까지 50년 동안 고도의 자치와 함께 기존 체제를 유지하기로 한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합의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실제로 중국은 그로부터 25년도 되기 전 약속을 깨고 홍콩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있다. 2020년 6월 홍콩국가보안법을 제정, 지난해엔 홍콩의 선거제를 전면 개편하며 ‘홍콩의 중국화’를 진행하고 있다. 홍콩 민주 진영은 사실상 궤멸 상태다.

2014년 행정장관 직선제를 요구하는 ‘우산혁명’과 2019년 송환법 반대에서 촉발된 반정부 시위가 중국 간섭의 도화선이 됐다.

최대 야당 민주당의 부주석을 지낸 앤서니 청은 명보(明報)에 "일국양제가 유지되려면 항인치항(港人治港: 홍콩사람들이 홍콩을 다스리다, 즉 고도의 자치)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며, "‘고도 자치’에서 ‘고도’란 어느 수준까지인가, 그게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은 홍콩 교과서까지 손보는 중이다. 2019년 시위가 고교 시사교양과목 ‘통식(通識: 상식)’ 탓이라며, 해당 과목을 전면 개편해 ‘공민사회발전’으로 이름을 바꿨다.

9월부터 홍콩 공립 고등학교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 해당 과목 교과서에 "홍콩은 고대부터 중국의 영토였다. 아편전쟁으로 영국에 점령당했지만 중국 영토로 남아 있었다", "홍콩을 영국에 이양하는 불평등 조약을 인정하거나 홍콩에 대한 주권을 포기한 적이 없기에, 홍콩은 영국의 식민지가 아니었다" 등의 내용이다.

홍콩 명보가 소식통을 인용해 22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이번 주권 반환 25주년 기념식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고속철을 이용해 ‘당일치기’ 방문을 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2020년 1월 이래 중국-홍콩 간 고속철 운행이 중단된 가운데, 21일부터 서(西)카오룽 역 일부 구간에 주황색 띠가 쳐진 채 경찰차의 순찰이 진행 중이다.

"시 주석의 방문을 고대한다"는 홍콩 정부의 발표, 시 주석의 홍콩사랑을 강조하는 2175자 분량의 인민일보 기사 등 분위기 띄우기도 한창이다. 시 주석의 홍콩 방문이 실현되면, 코로나19가 발병한 2020년 1월 이후 처음 중국 본토 밖으로 외출하는 셈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