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27일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윤 대통령이 환송을 위해 나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27일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윤 대통령이 환송을 위해 나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부인 김건희 여사와 함께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윤 대통령은 오는 29∼30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3박 5일간 최소 14건의 외교 일정을 소화한다. 이날 서울공항에는 국민의힘 지도부 중 권성동 원내대표와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나와 윤 대통령을 배웅했다.

또 정부에서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등이 환송에 나섰다.

윤 대통령과 환송 인사들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서로 격려의 인사를 나눴다.

이날 환송 행사에는 이준석 당 대표가 참석하지 않았다. 이 대표는 이 시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재형 의원 주최의 ‘반지성 시대의 공성전’ 세미나에 참석했다.

이 대표가 나타나지 않음에 따라 당내 윤리위 징계 논란이나 친윤계와의 공개 충돌 등을 빚고 있는 이 대표와 대통령실 간 불편한 기류가 노출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뒤따르고 있다.

앞서 지난 주말 윤 대통령과 이 대표측간에 만찬 회동 보도를 놓고 엇갈린 반응을 보이면서 대통령실이 ‘윤심’을 끌어들이려는 이 대표에게 거리두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추측이 돌기도 했다.

특히 권 원내대표는 당내 대표적인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으로 꼽힌다. 권 원내대표의 경우 공항에 나가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가 배웅을 하는 쪽으로 방향을 튼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은 이 대표의 환송 불참에 대해 확대 해석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과거에도 여당 지도부가 매번 대통령의 출국을 배웅한 것은 아니었다는 게 대통령실의 입장이다.

대통령이 해외 순방을 떠날 때 당 대표 등의 환송을 받는 것이 대통령이 당수를 겸하던 과거 권위주의 정부 시절의 잔재라는 인식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도 전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실과 여당은 상시적인 소통을 하고 있다"면서 "그 상시인 소통과 최근 당내 현안과는 전혀 무관한데 그것을 엮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과하다"며 일축했다.

직전 문재인·박근혜 전 대통령 모두 취임 후 첫 미국 순방길에 오를 때 별도의 대규모 출국행사를 갖지는 않았다.

다만 문 전 대통령 출국(2017년 6월 28일) 때는 더불어민주당에서 당시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 출국(2013년 5월 5일) 때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에서 당시 황우여 대표와 서병수 사무총장 등이 공항에 나와 환송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