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1차 회의에서 하태경 진상조사 TF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8일 해양수산부 공무원 서해 피격 사건과 관련해 "이대준씨가 사망하기 3시간여 전 22일 저녁 6시 36분 대통령에게 서면 보고된 내용에는 ‘월북’ 아니라 ‘추락’한 것으로 보고되었다는 제보(가 있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단장인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신빙성 있는 제보가 있어 알려드린다. 드디어 봉인된 대통령지정기록물에 접근하는 문이 열리고 있다"며 "이 제보 내용의 사실인지 아닌지는 당시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아주 잘 알 것이다. 서훈 실장께서 확인해주시기 바란다"라고 적었다.

그는 대통령 서면 보고를 언급하면서 "대통령 서면 보고는 딱 한 문장이었다. ‘추락으로 추정되는 사고가 있었고 북측 해역에서 우리 국민이 발견됐다’ 이게 끝"라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하 의원은 "대통령 첫 보고를 통해 우리는 두 가지를 알 수 있다"며 "첫째, 22일 저녁 대통령 첫 보고에서는 전혀 월북으로 판단하지 않았는데 23일 청와대 회의를 거치면서 24일 정부 입장이 월북으로 돌변했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둘째, 분명 대통령은 북측 해역에서 발견되었다는 보고를 받았음에도, 즉 이대준씨 위치가 확인되었는데도 구조 관련 아무런 지시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이미 국방부는 활용 가능한 대북 소통수단이 있었는데 당시 적극 활용하지 않은 사실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는 답변을 한 적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하 의원은 전날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국방부가 시신 소각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바꾼 배후로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지목하며 "(서 전 실장이) 관광 비자로 급히 미국에 나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 전 실장은 "회피할 의도는 없었다. 사실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해 필요한 협조를 해나갈 것"이라며 "당시 원칙에 어긋남 없이 최선을 다해 조치했다"라고 밝혔다.

서 전 실장은 "정확한 사실관계가 있는 그대로 명명백백하게 밝혀지기를 원한다. 경위와 관계없이 발생해서는 안 될 불행한 일에 대해서는 매우 유감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라며 미국 체류에 대해서는 "현지 싱크탱크 초청으로 계획된 일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