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목회포럼 ‘2022 리더십 콘퍼런스’ 개최...“한국교회 재도약 기회”

안종배 회장 “먼저 회개하고 복음의 본질로 돌아가서 하나님께 회복돼야”
이상대 목사 “현장서 성육신 필요...세상에 예수 그리스도 심장 보여줘야”
이동규 목사 “시대 분석하고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싱크탱크’ 가동해야”
김봉준 목사 “지역 내 신뢰 회복하고 마을 이끌어 가는 ‘마을목회’ 나서야”

27일 제주 펄리플러스호텔에서 개최된 미래목회포럼 ‘2022 리더십 콘퍼런스’에서 안종배 국제미래학회 회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 /국제미래학회
27일 제주 펄리플러스호텔에서 개최된 미래목회포럼 ‘2022 리더십 콘퍼런스’에서 안종배 국제미래학회 회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 /국제미래학회

“한국교회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를 새로운 부흥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제2의 종교개혁의 결단과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교회는 먼저 스스로를 돌아보고 회개하며 복음과 예수 중심의 기독교 교회의 본질로 돌아가야 한다.”

지난 27일 제주 펄리플러스호텔에서 ‘포스트 코로나, 한국교회 나아갈 길’이란 주제로 개최된 미래목회포럼 ‘2022 리더십 콘퍼런스’에서 ‘포스트 코로나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교회의 미래 준비’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안종배 국제미래학회 회장은 이같이 강조했다. 미래목회포럼은 사역 방향을 모색하고 목회적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매년 한 차례 전국 목회자들을 초청해 리더십 콘퍼런스를 열고 있다. 올해 컨퍼런스는 27일에 시작해 29일까지 진행됐다.

안 회장은 이번 발표에서 “더 이상 한국교회는 성장과 이벤트, 행사와 지식 전달에 연연해 하지 말고 예수 중심의 복음을 통해 성도들이 전인적인 변화를 입어 예수 제자가 되고 신앙과 삶이 일체가 되도록 함께 노력하여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예수님 중심의 초대 교회처럼 한국교회는 새롭게 부흥하는 역사가 일어나고 이를 통해 하나님의 문화명령과 예수님의 지상명령을 실천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루터의 종교개혁에 인쇄미디어를 통한 성경의 보급이 큰 역할을 한 것처럼 미래 사회를 움직이는 핵심 미디어가 될 스마트와 메타버스를 교회가 복음의 도구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며 “스마트폰은 이미 전세계 65억 명이 사용하고 있고 메타버스는 차세대 인터넷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이에 스마트 메타버스를 복음 전파와 교회의 다양한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도구로 효과적으로 활용하게 되면 교회가 더욱 부흥하고 우려와는 반대로 오히려 교회로 더욱 많은 성도들이 모이는 효과를 가져 오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한국교회가 어려움을 당하고 있지만 선하신 하나님께서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해 말씀하신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란 말씀처럼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한국교회에게 새로운 미래와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먼저 회개하고 복음의 본질로 돌아가서 하나님과 예수님 그리고 성령님께로 회복되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래목회포럼 대표 이상대 목사도 첫날 컨퍼런스에서 “지금은 한국교회가 혼란스러웠던 모든 과정을 돌아보고, 사회를 향한 신뢰를 회복해야 할 때”라며 “사회를 향한 진정성을 먼저 보여줘야 한다. 삶의 현장에서 성육신이 필요하고, 교회는 세상에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 목사는 “교회 울타리를 넘어 세상 사람들을 위로하는 자리에 한국교회가 서 있어야 한다. 신앙생활이 아닌, 생활신앙을 주문하고 싶다”며 “세상이 교회에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먼저 들어야 한다. 그들의 말에서 실행할 수 있는 정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눈은 이웃을 향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동규 목사(청주순복음교회)는 “시대를 분석하고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싱크탱크’를 가동해 목회적 결정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며 “특히 중대형 교회가 사회적 신뢰 회복과 기독교적 세계관의 영향력 확대를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효과적일 것”이라고 제언했다.

김봉준 목사(아홉길사랑교회)는 “한국교회는 ‘신행일치’를 통해 지역 내 신뢰를 회복하고 마을을 이끌어 가는 ‘마을목회’에 나서야 한다”며 “일부의 재정 비리나 목회자 스캔들, 이단 문제 등 목회 환경에 스며든 부패물을 정화하는 동시에, 동네와 주민에게 ‘좋은 이웃’으로 자리잡을 때 도약의 기회가 찾아올 것”이라고 전했다.

미래목회포럼 리더십 컨퍼런스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제미래학회
미래목회포럼 리더십 컨퍼런스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제미래학회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