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확산세에 일상회복을 멈추고 고강도 거리두기 방침을 공식화한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의 한 곱창집에서 강정애(65) 씨가 뉴스를 보며 자리에 앉아 있다. /연합

정부가 코로나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자 단계적 일상회복을 중지하고 강력한 방역 조치를 적용할 기조를 보이고 있다. 이에 자영업자 단체들이 수용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이하 자대위)는 오는 22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방역패스 적용·영업시간 제한 철폐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자대위는 "코로나 2년 동안 정부는 병상확보와 의료인력 충원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며 "당국의 무책임이 또 자영업자에게만 (책임이) 떠넘겨지고 있다. 방역 협조는 끝났다"고 말했다.

끝없이 이어진 확산세마다 내려지는 방역 조치들이 자영업자 영업제한으로 ‘습관’처럼 반복되는 상황이라는 지적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추가적인 사적모임 규모 축소와 영업시간 제한을 포함하는 대책을 검토 중"이라며 "이른 시일 내 확정 발표 하겠다"고 밝혔다.

아직 구체적인 사회적 구리두기 강화 지침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바이러스 새 변이 ‘오미크론’의 확산과, 7000명대 역대급 일 확진자 발생에 따라 4단계에 준하는 거리두기 조치가 발표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오후 6시 이후 2명모임만 가능도록 강력한 조치로 확산세를 잡아야 한다는 말까지 나온다.

자대위 등이 총궐기를 선언한 만큼 방역당국의 방역지침 발표에 자영업자 뿐 아니라 국민들 이목이 집중된 상황이다.

한편 당국은 코로나 감염과 전파가 지속되고 있다며 73차 해외유입상황평가 관계부처 회의 및 제3차 신종 변이 대응 범부처 TF 회의를 개최해 1차 신종변이 대응 범부처TF에서 결정한 대응조치를 내년 초까지 3주 연장키로 했다. 이에 따라 입국제한조치와 격리강화도 3주간 연장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