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프랑크푸르트 검찰이 28일(현지시간) 현대·기아차의 독일과 룩셈부르크 현지사무소 8곳을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참가한 현대 자동차. /연합
독일 프랑크푸르트 검찰이 28일(현지시간) 현대·기아차의 독일과 룩셈부르크 현지사무소 8곳을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참가한 현대 자동차. /연합

독일 프랑크푸르트 검찰이 현대·기아차의 독일, 룩셈부르크 현지사무소 8곳을 압수수색했다고 글로벌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모티브뉴스 등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프랑크푸르트 검찰은 유럽사법협력기구와 협력해 헤센주 경찰, 룩셈부르크 수사당국 요원 등 140여명을 투입해 증거와 통신 데이터, 소프트웨어, 설계 관련 서류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프랑크푸르트 검찰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와 부품업체 보르크바르너그룹은 불법으로 배기가스를 조작한 혐의, 즉 사기와 대기오염 혐의를 받고 있다. 두 업체는 지난 2020년까지 배기가스 조작장치를 부착한 디젤차량 21만대 이상을 유통했다고 프랑크푸르트 검찰은 밝혔다. 이 조작장치는 차량의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가동을 크게 줄이거나 끄도록 해서 허가된 양 이상의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결과로 이어졌다는 것이 프랑크푸르트 검찰의 설명이다.

고객들에게는 이들 차량이 2008∼2015년 ‘유로5’ 기준 내지 환경기준이 한층 강화된 ‘유로6’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것이 알려지지 않았다고 프랑크푸르트 검찰은 지적했다. 앞서 지난 2015년 폭스바겐그룹이 대기오염 물질 배출 검사를 통과하기 위해 디젤차량의 배기가스 장치를 조작한 사실이 들통나면서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 ‘디젤 게이트’를 몰고 온 바 있다. 당시 폭스바겐 외에 아우디, 포르쉐, 르노그룹, 벤츠 등 많은 자동차 업체들이 연류돼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조사를 받았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