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틱톡’은 동영상 공유 앱으로 젊은이들에게 인기지만, 사용자 정보가 중국으로 유출될 위험성이 크다. 애플 앱스토어 검색 시 나타나는 틱톡을 플랫폼에서 삭제할 것을 미 연방통신위원회가 주장했다. 트럼프 정부 시절 제기됐던 ‘티톡 퇴출론’의 연장이다. /앱스토어 캡처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FCC)의 한 위원이 애플과 구글의 앱스토어에서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 ‘틱톡’을 삭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뉴욕타임스(NYT)가 29일(현지시간) 브렌던 카 FCC 위원의 관련 활동을 보도했다. 카 위원은 틱톡에 수집된 사용자 정보가 중국 정부로 유출될 수 있다며, 앱스토어로부터의 퇴출을 요구하는 서한을 애플과 구글에 보냈다고 한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 제기된 ‘틱톡 퇴출론’과 맥락이 같다.

2020년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애플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미국 내 틱톡 다운로드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바 있다. 틱톡이 수집하는 사용자의 네트워크·위치·인터넷 검색 정보 데이터가 중국 공산당에 넘어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이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당시 틱톡은 미국에서 수집된 사용자 정보를 미국 업체인 오라클을 통해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날 공개된 (틱톡 퇴출 요구)서한에 따르면, 미국 사용자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100% 오라클이 관리한다 해서 중국 정부가 데이터에 접근하지 못하는 게 아니다.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FCC 위원장을 민주당 소속이 맡고 있어, NYT는 카 위원의 주장이 별다른 반향을 얻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카 위원은 5명 정원인 연방통신위원 가운데 공화당 측이 지명한 인사다. 한편, FCC와 틱톡은 카 위원의 서한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