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경찰제 시행 1년을 맞은 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 관계자들이 드나들고 있다. /연합

야당이 행정안전부 내 이른바 ‘경찰국’ 설치 추진과 관련해 군사작전식 경찰장악 시도를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3일 더불어민주당 경찰장악저지대책단(단장 서영교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경찰국 신설은)30년에 걸친 경찰 민주화의 노력을 수포로 돌리려는 것"이라며 "행안부 장관은 경찰을 장악해 윤석열 정부가 취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앞서 지구대를 찾아 ‘경찰 장악은 과장’이라고 발언한 것을 두고도 대책단은 "궤변에 불과하다"며 "진정으로 현장 목소리를 경청할 생각이었다면 경찰국 설치 반대 목소리를 내는 경찰직장협의회, 시민단체, 국회를 찾는 것이 순서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경찰청장 후보군을 면담하겠다는 이상민 장관의 발언에 대해서는 말 잘들을 청장 후보를 뽑아 통제하고 장악하겠다는 속셈이 아니겠냐며 비난했다. 대책단은 "보여주기식 행보, 경찰 지휘부와 현장 경찰관 갈라치기, 경찰 통제와 장악을 중단하라"며 "현재의 이런 과정이 이어진다면 민주당은 앞으로 모든 법적, 정치적, 행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민관기 청주 흥덕경찰서 직장협의회(직협) 회장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4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경찰국 신설 삭발식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삭발 예정자는 민 회장을 비롯, 각 경찰서 직협회장 4명으로 전해졌다. 이어 5일부터는 세종시 행안부 앞에서도 단체 행동을 이어갈 방침이다.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전국 경찰서 직협회장들이 매일 3명씩 릴레이 삭발을 하겠다는 것. 이와 함께 민 회장은 단독 단식농성을 하겠다고 전했다.

민 회장은 "행안부 경찰국 신설은 민주화운동으로 사라진 내무부 산하 치안본부를 부활시키는 시대에 역행하는 행위다"며 "결국 정치적 중립성이 훼손되고 외압 도구로 사용될 것이 불 보듯 뻔하다. 행안부가 진정 민주적 관리·운영을 원했다면 경찰위 위상을 강화하는 한편 적극적인 의견수렴을 추진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