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국전력공사와 철도공사, 석유공사 등 14개 공공기관을 재무위험기관으로 분류했다. 수익성이 악화하거나 재무구조 전반이 취약한 이들 기관을 특별관리하겠다는 것이다. 사진은 서울 한국전력공사 서초지사. /연합
정부가 한국전력공사와 철도공사, 석유공사 등 14개 공공기관을 재무위험기관으로 분류했다. 수익성이 악화하거나 재무구조 전반이 취약한 이들 기관을 특별관리하겠다는 것이다. 사진은 서울 한국전력공사 서초지사. /연합

새 정부가 공공기관에 대한 고강도 혁신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연내 70여명의 기관장이 바뀔 전망이다. 재무건전성 개선, 방만경영 해소 등을 두고 새 정부가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어 기관장 교체 폭은 더욱 커질 가능성이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 후반기에 ‘알박기’로 임명된 캠코더(캠프 출신·코드 인사·더불어민주당 소속) 기관장들이 주요 타깃이 될 것으로 보인다.

4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을 통해 370개 공공기관의 기관장 임기를 전수 조사한 결과 연내 기관장 교체가 예정된 공공기관은 71개다. 공공기관 5개 중 1개 꼴로 올해 기관장이 바뀌는 것이다.

연내 기관장 교체가 예상되는 공공기관은 71개이지만 새 정부가 고강도 혁신을 추진하고 있어 교체 폭은 더욱 커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를 중시했던 문 정부와 달리 윤석열 정부는 공공기관 정책의 무게 중심을 재무건전성 확보와 방만경영 해소로 옮겼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새 정부는 공공기관 청사를 비롯한 자산 규모를 전수 조사하는 등 공공기관 전반을 대상으로 대대적 구조조정에 나서기 위한 정지작업을 진행 중이다.

캠코더 기관장의 경우 더욱 강한 사퇴 압박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문 정부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윗선의 압박으로 한국전력 4대 자회사의 기관장이 일괄 사표를 냈다는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수사도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전 정부의 인사라고 해서 기관장 사퇴를 강제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새 정부의 주요 인사는 물론 여당인 국민의힘도 일부 기관장에 대한 사퇴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실제 한덕수 국무총리에 이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문 정부 당시에 임명된 기관장에 대한 자진사퇴 압박 메시지를 던졌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지난 대선에서 노골적으로 윤 대통령을 반대했던 인사들이 윤석열 정부에서 공공기관장 자리를 유지하며 월급과 각종 혜택을 받는 것은 지극히 이중적인 처신"이라고 비난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달 17일 문 정부가 임명한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해 "굳이 올 필요가 없는 사람까지 다 배석시켜 국무회의를 할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은 있다"고 말하면서 불편한 시각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