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친이재명계 의원들이 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전대 룰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성호·정청래·박주민·김병욱·양이원영·김남국·김용민·장경태 의원. /연합
더불어민주당 친이재명계 의원들이 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전대 룰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성호·정청래·박주민·김병욱·양이원영·김남국·김용민·장경태 의원. /연합

다음달 28일 열리는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규칙을 두고 벌써부터 당 내에서 파열음이 터져나오고 있다. 특히 친명(친이재명)계는 이재명 의원의 ‘컷오프’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룰 변경을 요구하고 나섰다.

친명계를 비롯한 38명의 의원은 5일 전당원투표로 전대 룰을 결정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특히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에서 마련한 룰을 당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뒤집은 것을 문제삼았다.

민주당 전준위는 지난 4일 전체회의에서 기존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유지해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기로 했다. 다만 선거인단 비중은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 국민 25%, 일반당원 5%’로 변경하기로 했다. 기존보다 대의원 투표 비중을 15%p 줄이는 대신, 일반 국민 여론조사 비중을 그만큼 늘린 것이다.

하지만 같은 날 오후 열린 비대위에서는 전준위의 의결 사항이 번복됐다. 앞서 전준위는 예비경선(컷오프)에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30% 반영하기로 의결했다. 하지만 비대위는 기존대로 중앙위원회의 투표 100% 규칙을 유지하겠다고 번복했다. 또한 1인당 2표를 행사하는 최고위원 선거에서, 1표는 무조건 자기 권역의 후보에게 투표하는 새로운 룰을 만들었다.

예비경선에서 중앙위원회 투표 100%만으로 컷오프를 한다면 당 내 이재명 의원 비토 세력이 단합해 이재명 의원이 본선에 올라가지도 못하고 ‘컷오프’ 당할 가능성도 있는 셈이다.

친명계 좌장 격인 정성호 의원 등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충분한 논의 없이 독단적으로 졸속 의결한 비대위의 결정을 거두고 모든 당원이 참여하는 전당원 투표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의원들은 "중앙위원급 위원만으로 예비경선을 치르면 당내 기득권 세력의 의지가 담긴 후보들만을 투표에 부치게 되는 문제를 지속하게 된다"며 "이런 결정은 당내 기득권 지키기에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않겠다는 선언"이라고 지적했다.

회견에 참석한 정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당내 조직화한 기득권 세력이 어떤 분들인지 모르나 당의 혁신과 변화를 막고자 이런 결정을 끌어낸 것 아닌가"라며 "당원과 국민의 의견을 수용해 진전된 결정을 만들어 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친명계 김남국 의원도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런 전당대회 룰이라면 이재명 의원도 컷오프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비대위가 민주당의 혁신과 쇄신의 싹을 잘라 버렸다. 국민과 당원 앞에서 말로는 혁신과 쇄신하겠다고 하고, 실제로는 철저히 기득권을 지키는 퇴행적인 전대룰을 만들었다"며 "누구도 이해할 수 없는 결론"이라는 글을 남겼다.

한편 비대위의 전당대회 룰 번복과 관련해 전준위원장을 맡았던 안규백 의원은 이날 위원장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당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있어서 최대한 국민의 의견을 듣고자 당대표 및 최고위원 경선에서 국민 여론조사의 반영 비율을 신설·확대(예비경선에서 30% 신설, 본경선에서 10%에서 25%로 확대)했으나, 비상대책위원회는 이 안을 폐기했고 그 과정에서 전준위와 사전 교감은 전혀 없었다"며 전준위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고 전당대회 규칙을 확정한 비대위에 불만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