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어은동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연구진이 우리나라 첫 달 궤도선인 ‘다누리’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다누리는 다음 달 3일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를 앞두고 이날 특수 컨테이너에 실려 인천공항으로 옮겨졌다. /연합

국내 최초 달 궤도선인 ‘다누리’가 발사를 위해 미국으로 이송된다.

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다누리는 이날 대전 항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에서 출발해 특수 컨테이너에 실려 인천공항으로 이송된다.

특수 컨테이너는 일정 온도와 습도, 양압을 유지하며 충격을 흡수하도록 제작됐다. 인천공항에서 항공편으로 미국 올랜도 공항까지 운송된 후 육상으로 이동해 7일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군기지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다누리는 한 달간 상태점검과 연료 주입, 발사체 결합 등 발사 준비 과정을 거쳐 8월 3일 오전께 스페이스X사의 팰콘9 발사체로 발사된다.

발사 이후 최대 135일동안 탄도형 달 전이방식 궤적을 따라 항행해 12월게 달 궤도에 진입하게 된다. 다른 궤적 대비 이동거리가 길지만 지구와 태양의 중력을 활용해 이동하는 만큼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누리는 내년 한 해동안 달 상공 100km를 하루 12회 공전해 달 착륙 후보지 탐색과 자기장·감마선 측정 등 달 과학연구, 우주 인터넷 기술 검증 등 업무를 수행한다. 우리 정부는 미국과 협력해 다누리에 미 항공우주국(NASA) 탑재체인 극지방 촬영기기를 싣게 된다. 다누리는 NASA의 섀도캠도 싣고 간다.

섀도캠은 얼음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달의 지역 데이터를 촬영하고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에 쓰이게 된다. 아르테미스는 NASA주도로 2025년 달에 유인 우주선을 보내고 유인기지를 구축하는 작업을 말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