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은 5일 교통방송(TBS)의 간판 프로그램인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해 야권에 편향적이고 사실을 왜곡하는 보도를 일삼고 있다면서 진행자인 김어준 씨의 사퇴를 촉구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가 김씨나 해당 프로그램의 방송심의규정 위반 사례에 대해서도 강력히 제재하기는 커녕 관대한 처분을 일삼고 있다고도 비판했다. 국민의힘이 ‘알박기’로 규정하는 문재인 정부 임명 인사 중 하나인 정연주 방심위원장을 정조준하는 것으로 보인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연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방심위가 ‘뉴스공장’을 운영하는 김어준의 과장·허위·날조 보도에 대해 솜방망이 징계를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라고 주장했다.

권 원내대표는 "방심위 내부적으로 심사 기준이 있다"며 "(방심위원들이) 과연 그 기준에 부합하는 결정을 한 것인지 아니면 그 기준을 위반해서 김어준에게 유리한 편파판정을 했는지 정밀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방심위의 ‘봐주기식 결정’이 확인되면 업무방해로 고발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라고 권 원내대표는 덧붙였다.

후반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로 내정된 박성중 의원은 앞서 회의에서 김 씨의 방심위 심의규정 위반 사례를 열거한 뒤 "김 씨의 근거 없는 허위 주장은 계속되고, 방심위의 솜방망이 처분은 이제 도를 넘었다"며 김 씨를 향해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박 의원은 이어 "정연주 위원장에게도 경고한다. 제대로 하라고"라고 말했고, 이에 권 원내대표는 "수고했습니다. 잘했습니다"라며 힘을 실었다.

박 의원은 특히 김 씨가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과 관련해 "사람의 얼굴을 하고 도저히 입에 담을 수 없는 말로 피해자를 공격하고 유족들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이제는 ‘문재인 포토라인 세우기’ ‘정치 보복’이라는 음모론을 퍼트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방심위에서 법정 제재를 받아야 할 사안일 뿐 아니라 고인과 유족들에게는 명예 훼손과 허위사실 유포로 처벌을 받아야 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방송심의규정 위반이 상습적인데도 방심위는 솜방망이 처분을 남발했다"며 조국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에 대한 재판 관련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여론을 호도하는 방송을 했음에도 경징계에 그쳤다고 예를 들었다.

또 "올해도 뉴스공장에 대한 심의는 9건이나 (그 결과는) 주의처분 1건, 금고 5건, 의견제시 3건"이라면서 "김 씨는 윤석열 정부 들어서도 대통령 집무실 이전 관련 통계를 소개하면서 서울 지역 반대 여론이 39%임에도 60%가 넘는다고 심각한 왜곡 방송을 했지만, (방심위는) 금고에 그치는 경징계를 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