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고 있다. /연합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고 있다. /연합

다음달 28일 열리는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룰이 전당대회준비위원회의 원안으로 돌아왔다. 이로써 친명(친이재명)계를 중심으로 반발이 일었던 ‘비상대책위원회 수정안’은 철회됐다.

민주당은 6일 오전 당무위원회를 열어 당 대표 예비경선에서 일반 여론조사 30%를 반영하기로 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안’(案)을 그대로 의결했다고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회의 후 브리핑에서 밝혔다.

다만 비대위 의견을 반영해 최고위원 예비경선에 대해서는 ‘중앙위원회 100%’로 컷오프하는 것으로 수정했다. 우 위원장은 또 비대위가 최고위원 선거에서 도입하려 한 ‘권역별 투표 제도’도 비대위 회의를 통해 스스로 철회했다고 밝혔다.

앞서 비대위는 전준위안과 달리 전당대회 예비경선을 ‘중앙위원회 100%’로 치르고, 최고위원 선거에 권역별 투표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가 당내 반발을 샀다. 중앙위원들이 특정 인물을 밀어주거나 비토하는 식으로 민심과 동떨어진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이유였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비대위 결정에 반대해 사퇴의 뜻을 밝혔다.

여기에 일부 의원들이 전 당원 투표를 추진하겠다고 밝히는 등 친명계를 중심으로 반발이 확산되면서 당내 계파 갈등이 다시 불거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었다.

이에 따라 당무위를 거쳐 최종 조정안이 나온 것이다.

우 위원장은 "당무위 초반 1시간 정도는 양쪽 의견이 팽팽했다"며 "어느 의견도 당무위 정족수를 넘지 못할 것으로 판단해 양쪽 의견을 반씩 섞는 수정 의견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당대표 예비경선은 전준위 의견대로 여론조사 30%를 포함하되, 최고위원 예비경선에는 비대위 의견대로 여론조사를 하지 않는 방식으로 타협점을 찾은 것이다.

이와 관련해 조오섭 대변인은 "물리적으로 최고위원 후보 15명으로 여론조사를 돌려 8명으로 압축하는 것이 힘든 부분도 있고, 변별력 문제도 있다"고 설명했다.

우 위원장은 최고위원 권역별 투표제도를 철회한 것과 관련해서는 "전국 정당으로 확대하는 데 민주당이 겪은 어려움에 대한 문제제기는 충분히 했지만, 제도 설계에 대해서는 당 구성원들이 제시한 의견 중 일리 있는 것이 있어서 중장기 과제로 설계하자는 것이 표면적 이유"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한편으로는 대립이 격화하고 있어 당무위원회에서 격론이 벌어질 만한 사안은 줄여보자는 취지의 정치적 결정이 포함돼 있다"고 덧붙였다.

우 위원장은 사퇴 뜻을 밝힌 안 위원장에 대해서는 "집단지성이 발휘돼 결과가 나왔으니 연락을 해 보겠다"며 "서운한 마음은 이해하지만 그걸 따질 상황은 아니지 않느냐. 성의 있게 다시 전준위원장을 맡아달라고 부탁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모든 것은 진행 과정을 원만히 이끌지 못한 제 책임"이라며 "마음을 풀고 수습해서 성공적인 전당대회가 이뤄지도록 힘을 합치자고 당부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