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에서 대통령에 대한 경례를 받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에서 대통령에 대한 경례를 받고 있다. /연합

군 당국이 날로 고도화하는 북한 핵과 미사일 대응 능력을 확충하고자 한국형 3축 체계를 지휘통제할 ‘전략사령부’를 창설하기로 했다.

오는 2024년 전략사령부가 창설되면 3축 체계를 구현할 전략무기를 지휘통제할 뿐 아니라 관련 전력 발전계획 수립도 맡게 된다.

국방부는 6일 윤석열 대통령이 충남 계룡대에서 처음 주재한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에서 북한 핵·미사일 대응능력 강화 등 4대 핵심 국방현안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 김승겸 합동참모의장, 박정환 육군·이종호 해군·정상화 공군참모총장, 김태성 해병대 사령관,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장, 군단장급 이상 주요 지휘관 등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 대응체계 구축 방안이 핵심 의제로 논의됐다.

국방부는 정찰위성과 무인정찰기 등을 통해 감시정찰(ISR) 능력을 확충해 북한 전역에 대한 독자적 영상·신호정보 수집과 정보융합 능력을 구비할 것이라고 보고했다.

북한의 미사일을 탐지·추적·타격하는 ‘킬 체인’(Kill Chain), 북한의 탄도미사일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요격하는 한국형 미사일방어(KAMD), 적 지휘부 시설을 궤멸하는 대량응징보복(KMPR) 등 한국형 3축 체계 능력을 집중적으로 확충,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우리 군의 자체적 억제력과 대응능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국방부는 전략사령부를 단계적으로 창설해 한국형 3축 체계의 효과적인 지휘통제와 체계적인 전력발전을 주도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전략사령부 창설은 지난 5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에도 포함된 내용이다. 군은 내년에 전략사령부 창설 계획을 수립하고, 2024년에 창설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전략사령부가 창설되면 한국형 3축 체계를 구현할 핵심 전력인 F-35A 전투기, 정찰위성, 패트리엇 미사일, 장거리 지대공유도무기(L-SAM), 현무계열 탄도미사일 등을 비롯해 사이버전력과 우주전력을 통합적으로 지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인공지능(AI) 기반 유·무인 복합체계 신속 전력화, 군 간부 근무 여건 개선과 야전 지휘관 지휘권 보장,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는 일류 보훈 등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4대 핵심 현안에 앞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윤석열 정부의 국방정책 방향’을 보고하고, ‘튼튼한 국방, 과학기술 강군’이라는 국방운영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6대 국방운영중점을 제시했다.

이 장관은 이날 보고에서 대북 군사대비태세를 확고히 유지하는 가운데, 전방위 위협에 능동적·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미래전 패러다임의 변화, 병역자원 감소 등 급변하는 국방환경에 고려해 4차 산업혁명 첨단과학기술을 국방 전 분야에 접목하는 ‘국방혁신 4.0’을 통해 AI·과학기술 강군을 육성하는 전략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