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1년 2월 당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왼쪽)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통합방위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연합
지난 2021년 2월 당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왼쪽)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통합방위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연합

서해 피격 공무원 유족 측이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을 구속요청하기로 했다. 지난 2020년 9월 서해상에서 북한군의 총격에 피살된 고(故) 이대준 씨(사망 당시 46세) 사건과 관련해 군사통합정보처리시스템(밈스)에서 1·2급 정보를 삭제한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유족 측은 서욱 전 국방부 장관·이영철 전 합동참모본부 정보본부장에게도 형사고발장을 접수할 예정이다.

유족 측은 7일 일정공지를 통해 "8일 오전 박지원의 구속요청서, 서욱·이영철의 형사고발장을 접수할 예정"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국정원도 전날 박 전 원장과 서훈 전 국정원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박 전 원장과 서 전 원장이 당시 피살된 공무원 이대준 씨의 ‘월북 의사’ 등을 판단하는 근거로 활용된 국정원의 일부 첩보 자료들을 박 전 원장이 삭제하라고 지시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밈스에서의 정보 삭제는 "23일과 24일 사이 이뤄졌으며 20여건의 1급과 2급 정보가 삭제됐다"고 밝혔다. 전날 KBS도 이같은 내용을 전달하며 군 소식통을 인용해 "상당수 정보가 삭제됐으며, 내용은 확인해줄 수 없지만 공개되면 논란이 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박 원장은 이날 서해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보고서 등을 무단 삭제한 혐의를 부인했다. 그는 "제가 (첩보를) 삭제하더라도 (삭제 기록 등이) 국정원 메인서버에는 남는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고 이대준 씨 형 이래진씨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박지원의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소리...라는 발뺌 참으로 기가 차다"며 "사건 발생후 어차피 5인 안보장관회의 맴버였으며 거기서 지금의 발뺌처럼 했어야 옳은 거 아니겠오? 살려달라고 했을 때 정보수장으로 뭐했는지 밝혀야 할 것이며 뭣 할라고 그 자리에서 앉았는지 곧 진상은 밝혀질 것"이라고 박 원장을 질타하기도 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이날 국가정보원이 박 전 원장과 서훈 전 국정원장을 검찰에 고발한것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탈북어민 강제 북송 사건 관련 "두 사건을 윤석열 정부가 굉장히 주목하는 이유는 반인권적, 반인륜적, 국가의 문제가 있었다면, 다시 이야기해서 공무원피격사건을 두고 자진 월북이란 프레임을 국가가 씌우려 했다면, 또 귀순하면 헌법이 규정하는 대한민국 국민임에도 북한의 입장을 먼저 고려해서 그분의 인권을 침해했다면 굉장히 중대한 국가범죄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서해공무원 피격 사건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 탈북어민 강제 북송 사건은 공공수사3부(부장검사 이준범)에 배당됐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