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심·가처분 등 모든 조치…내주 최고위 주재 여부, 주말에 판단"
"수사 절차 시작되지 않은 상황에서 중징계, 이의제기할 수 밖에"
"대통령 지지율 '부정적' 높아 위험…국정동력 잃을 수준 가면 안 돼"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해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 대회의실을 나서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해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 대회의실을 나서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8일 자신에 대한 당 중앙윤리위원회의 '6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와 관련해 대표직에서 물러나지 않고 총력 대응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사상 초유의 여당 대표 중징계 결정이 내려지고 여기에 이 대표가 승복하지 않고 맞서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여권 내부의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에 나와 '당 대표에서 물러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저는 그럴 생각 없다"고 말했다.

그는 "윤리위원회 규정을 보면 윤리위원회의 징계 결과 징계 처분권이라고 하는 것이 당 대표에게 있다"며 "(징계를) 납득할 만한 상황이 아니라면 우선 징계 처분을 보류할 그런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어 "처분이 납득 가능한 시점이 되면 그건 당연히 그렇게 받아들이겠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그렇지 않다). 가처분이라든지 재심이라든지 이런 상황들을 판단해서 모든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징계 확정 시까지 최고위 주재 등 대표직을 수행할 것이냐는 질문에 "어차피 최고위라는 것은 다음 주 월요일에 열게 돼 있다"며 "주말에 판단해 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만약 징계가 이대로 확정될 경우 계획에 대해서도 "그것도 판단해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진 사퇴 의향에 대해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거듭 일축했다.

이 대표는 이번 윤리위 결과에 대해서 "수사 절차가 시작되지도 않은 상황 속에서 6개월 당원권 정지라는 중징계가 내려졌다는 것은 저는 아무래도 윤리위원회의 형평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수사기관의 판단이나 재판 결과가 나오면 그에 따라 윤리위가 처분을 내리는 것이 지금까지 정치권에서 통용되던 관례"라며 "다른 것을 제쳐두고 제 것만 쏙 빼서, 수사 절차도 아직 시작되지 않은 상황에서 (윤리위가 징계를) 판단했다는 것은 그 자체로 좀 의아하다"고 지적했다.

또 "JTBC에서 이번 윤리위에 대한 윗선 의혹이 있다고 보도를 하고 사실 그에 대한 후속 보도도 계속 있을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할 시점에 윤리위가 그런 고려 없이 이렇게 빠르게 판단한 것이 의아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사실 품위유지 위반이라고 하는 것은 그것으로 인해서 당에 끼친 손해가 무엇인지를 객관화해서 봐야 되는데 사실 선거 두 번 이긴 직후 마당에 품위 유지를 잘못해서 당에 손실을 끼친 것이 무엇인지를 저는 듣지도 못했다"면서 "굉장히 이례적인 그런 윤리위원회의 절차였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형사적으로도 전혀 문제가 없는 사안에 대해서 당 대표에게 중징계를 한 사안이라고 한다면 그 후폭풍은 만만치 않은 것"이라며 "윤리위의 판단이 경찰 조사에 작용을 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번 윤리위에 영향을 준 세력과 관련해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이라고 분류되는 분들은 굉장히 신나서 얘기를 많이 하시더라"면서 "윤심(尹心)라는 것이 등장하는 그런 개연성은 아직 전혀 모르겠다"고 밝혔다.

이번 '윤리위원 중에서도 윤핵관이 심은 사람들이 있느냐'는 질문엔 "그렇게 의심하고 싶지는 않다"면서도 "유상범 의원이 '범윤핵관'으로 분류될 수 있는 분이니까 그렇게 할 수 있지만 그게 영향을 절대적으로 미쳤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본인의 실각을 전제로 조기 전당대회 등이 새 지도부 구성이 추진되는 것에 대해선 "압박은 많을 것"이라며 "그것이 현실화된다고 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라고 밝혔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안철수 당 대표-장제원 사무총장 주장에 대해선 "당내에서는 그런 기획이 있었다라는 얘기도 나오기는 했지만 그거야 한번 찍어 먹어봐야 아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박성중 의원이 최근 '대선 때 이 대표 탄핵에 의원 80%가 동의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선 "정말 부끄러운 그런 기사"라면서 "아무리 한 세력이 이렇게 득세한 것처럼 보이고 이렇게 힘이 강하다고 이렇게 스스로 주장해도 항상 그에 대해서 우려를 가지고 있는 일정 수 이상의 의원들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2030 당원, 지지자들의 가장 큰 무기는 오랜 기간 동안 당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라며 "일희일비할 것이 아니라 당원의 권리를 행사하는 게 가장 나은 선택"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최근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부진한 것에 대해선 "'매우 부정적' 수치가 높다"며 "굉장히 위험한 수치다. 대통령실에서도 그렇고 당에서도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지지율은 결국 건전한 상식의 길을 다시 가느냐에 달려 있다"고 "지금 국정 동력을 잃을 수준으로 가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사정정국이라는 표현이 나오면 굉장히 위험하다"며 "해야 할 수사는 해야 되겠지만 정국 자체를 그쪽으로 끌고 나가는 방향이 나오면 안 된다"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의 집중 이슈화에 대해서도 우려를 제기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