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어행사 반대서명운동측, 7일 서울시청 앞 기자회견서 밝혀

'서울광장 퀴어행사 반대서명운동'측이 7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중이다. /주최측
'서울광장 퀴어행사 반대서명운동'측이 7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중이다. /주최측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이하 시민위)가 지난달 15일 서울광장에서 퀴어축제를 오는 16일 개최할 수 있도록 승인하기 전 2만6000여 명이 서명한 승인 반대 요청이 직소민원 형식으로 서울시에 제출됐으나 무시당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7일 동성애반대국민연합 등 여러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서울광장 퀴어행사 반대서명운동’측은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사실을 밝혔다. 이들은 “시민위가 당시 제출된 반대서명을 무시하고 서울광장에서의 퀴어축제를 승인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최근까지 약 1만4천 명을 더해 총 약 4만 명의 반대 서명을 확보했다”며 “서울시의 즉각적인 서울광장 퀴어행사 중단 조치를 강력히 요구한다. 퀴어문화축제는 동성애자의 인권 보호와 평등이라는 슬로건을 갖고 있지만, 그 실상은 전혀 인권과 평등과는 거리가 먼 음란한 성축제일 뿐이다. 남녀노소 서울시민들의 쉼터인 서울광장에서 이런 일이 벌어져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를 향해 ▲서울광장 퀴어행사 허용에 대한 최종 책임자는 누구인가? ▲시민위가 서울광장 퀴어행사 승인을 결정하고 책임을 질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무엇인가? ▲시민위는 서울시장이 (위원을) 임명하는 것이 아닌가? 그렇다면 서울시장이 시민위 결정에 따라야 하는 근거가 무엇인가? ▲서울시장은 서울광장 퀴어행사 승인에 대한 책임이 없는가? ▲시민위가 퀴어행사 승인의 조건으로 신체과다노출과 청소년보호법상 금지된 유해 음란물 판매·전시를 해선 안 된다고 했는데, 이에 대한 실효성이 있는 감독과 책임성 있는 행정조치가 무엇인가? 등을 공개적으로 질문하고 답변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