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권 삽질에 성찰 없는 우파 컴백 우려
文정권 삽질에 성찰 없는 우파 컴백 우려
  • 김대호 사회디자인연구소장
  • 승인 2019.04.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의 ‘자유’는 의미가 천차만별. 보수나 반공, 좌익척결 대용품으로 쓰는 경우 많아

–’적폐청산’과 ‘좌익척결’ 외치는 사람들 비슷. 상대에게 책임 덮어씌우고 자신에겐 면죄부

–문정권 ‘닭짓’에 힘입어 성찰 반성 없는 ‘자유 우파’가 다시 컴백하는 조짐 뚜렷한 것이 걱정

요즈음 자유를 얘기하는 분들을 많이 만난다. 그런데 지금 대한민국에서 돌아다니는 자유는 민주만큼이나 화자에 따라 그 의미가 천차만별인 것 같다. 연구소 하는 사람의 직업병이 발동했는지, 언제 한번 ‘대한민국에서 자유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이라도 한번 하고 싶어진다. 나도 자유, 민주, 공화를 꽤나 질기게 외쳐온 사람이기 때문이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자유를 보수나 반공, 좌익척결의 대용품으로 사용하는 것 같다. 알다시피 반공과 보수라는 어감은 별로다. 사상, 이념, 정파, 투표성향을 떠나서 정당화하기 힘든 ‘기득권’을 몰염치하게 추구하여, 대한민국이 총체적 질식 위기에 처해있고, 그래서 변화와 개혁이 부동의 시대정신인데 보수라니!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헌법적 가치 등은 지키고, 수선해나가야 할 것은 분명하다. 그런데 문제는 이를 정면 부정하는 세력은 북한과 (그에 영혼을 판) 극소수 좌익 정신병 환자 외에 없다는 사실이다.

◇적폐청산주의자와 좌익척결주의자 닮아 있어

가만히 보니, ‘적폐청산’을 떠벌이는 사람들과 ‘좌익척결’을 떠벌이는 사람들이 아주 닮았다. 둘 다 지금 대한민국의 심각한 위기의 양상과 구조를 찬찬히 살피지 않는다. 대충 정치적 경쟁 상대에게 뒤집어 씌우고, 자신은 면죄부를 받거나, (놈들에게 야유하고 돌을 던진 연고로) 정의 투사, 진보 투사, 민주 투사, 자유 투사인 척한다. 단순무식하고 무책임하고 위선적이다.

둘 다 그 놈이 그놈이라는 얘기는 아니다. 적폐청산을 외치는 사람들이 훨씬 심각하다. 대한민국이 기적을 창조한 요인(초석, 기둥, 대들보 등)들을 대부분 부정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지정학적 조건과 세계 정세에 대한 이해, 시장과 기업과 재벌과 국가에 대한 이해, 불평등, 양극화에 대한 이해, 이씨조선-식민지시대-해방공간-김씨조선에 대한 이해 등이 대체로 조야하고 편향되어 있다는 얘기다.

이것이 내가 아는 무모한 정책의 뿌리다. 하지만 그 ‘적폐’들은 최소한 무모한 정책을 밀어붙이지는 않았다. 또한 정의와 도덕이 우리에게만 있다고 사기치지도 않았고 다만 좌우 기득권에 질식사하는 대한민국을 정치적 생명을 걸고 개혁하려고 하지 않았을 뿐!

그래서 자유우파나 좌익척결을 부르짖는 사람들이 훨씬 낫다 내지 덜 나쁘다는 얘기를 하려는 것이 아니다. 지금 수준으로는 정권이 다시 보수로 와도 최악의 출산율과 고시공시에 목매는 수많은 청춘들로 상징되는 실패국가로의 추락 위기는 그대로라는 얘기다. 내가 아는 한 박근혜정권의 실패의 뿌리는 정권의 소명을 좌익척결 내지 진보좌파 득세 저지 정도에 두었기 때문이다. 성찰 반성 없는 보수가 문정권의 거대한 닭짓에 힘입어 컴백하는 조짐이 뚜렷한 것 같아서 하는 얘기다.

jayooilbo@jayoo.co.kr

더 자유일보 일시 후원

“이 기사가 마음에 들면 후원해주세요”

  • ※ 자유결제는 최대 49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도훈 2019-04-11 01:50:54
그렇다면 보수가 ‘좌익척결’ 아니어도 되는 방법이 무엇이 있는 지, 포스트 해주세요. 좌익과 어떻게 공생하며 살아가야 할 지, 방법을 알려주세요. 좌익들은 똘똘뭉쳐 광우병, 천안함, 세월호촛불 같은 비상식적인 일을 일으키는데, 어떤 대안이 있는지요? 좌익류들은 세계에 나가 달러를 벌어올 능력이 안되는 사람들이라고 봅니다. 해본들 상대를 기망하여 신뢰를 잃을 사람들인데, 똑똑한 보수우파가 정부,법,언론,노조등 곳곳에 단단히 자리 잡게되면 세계와의 경쟁에서 좌익들 훼방,해꼬지, 끌어내리기 걱정 하지 않고 치고 나갈 텐데, 그래서 제2의 대한항공 조양호회장 경제인들이 마음껏 능력 발휘하는 사람들이 여기저기 나타나 경제성장을 견인하게 되면 공시생도 저절로 줄어들텐데, 왜 좌익척결이 중요하지 않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