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최고위원들과 비공개 면담 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최고위원들과 비공개 면담 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은 이준석 대표의 ‘6개월 당원권 정지’ 중징계 이후 당내 분란을 막기 위한 본격적인 수습 절차에 돌입했다. 차기 지도체제를 놓고 의견인 분분한 가운데 권성동 원내대표는 ‘직무대행 체제’를 선언하며 이 대표 직무정지를 ‘궐위’가 아닌 ‘사고’로 규정하고 조기 전당대회 개최 가능성을 원천 차단했다. 하지만 친윤그룹 내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리면서 차기 당권 로드맵에 관심이 집중된 상황이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11일 초선·재선·중진 등 릴레이 선수별 모임에 이어 오후에 의원총회를 열어 이번 사태 수습을 위한 대책을 세울 예정이다. 당내 일각에선 사상 초유의 당 대표 징계 사태에 따른 직무 정지가 언제부터 적용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당헌·당규의 해석에서부터 이견이 빚어지는 가운데 권 원내대표는 윤리위 결정 즉시 이 대표의 직무가 정지된 것으로 보고 당 대표 직무대행을 맡아 최고위원회의를 직접 주재할 방침이다.

특히 2024년 총선 공천권을 누가 쥐게 되느냐를 두고 당권 경쟁이 붙을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권 원내대표는 사실상 ‘원톱’ 체제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이 대표의 직무정지 상태를 ‘궐위’가 아닌 ‘사고’로 보는 것도 당 대표 궐위 시를 전제로 열리는 전당대회를 막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이 대표가 그만둬서 궐위되지 않는 한, 전당대회를 할 방법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직무대행 체제를 6개월 간 할지, 비대위로 전환할지 여부는 의원총회에서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전격 차단했다는 입장으로, 전당대회 전까지 비대위나 직무대행 체제로 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반면 친윤그룹 일각에서도 권 원내대표와 다른 주장이 나오고 있다.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 이 대표의 잔여임기를 수행할 당 대표 선출에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내년 6월 이 대표의 임기가 종료된 뒤 정기 전당대회를 치르기 전, 이른바 ‘징검다리 전당대회’를 통해 위기를 성공적으로 관리할 당 대표가 필요하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9월 정기 국회를 앞두고 8·28 전당대회를 열어 전열 재정비에 나서는 거대 야당에 맞서려면 여당도 지도체제를 하루빨리 안정시키고 국정 운영에 드라이브를 걸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 현 상황을 당대표 ‘사고’로 보는 권 원내대표의 입장과 다른 의견들도 나오고 있다. 집권여당 대표가 성비위 관련 의혹으로 중징계를 받은 초비상 상황이 정치적으로는 사실상 궐위 상태와 다를 바 없다는 것이다.

한편 이 대표 의혹과 관련한 경찰조사 결과가 나오면 당원·당규에 따라 궐위에 준하는 ‘기타 사유’로 조기 전당대회를 치를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이에 경찰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일단 권 원내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간 뒤 결과에 따라 이 대표 잔여 임기에 국한되는 임시 전대로 할지, 임기 2년 짜리 정기 전대를 치를지를 논하자는 의견도 존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