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이달부터 수입 축산물의 관세를 낮추기로 한 것과 관련해 축산단체가 강력히 반발하며 철회를 요구했다. 서울 한 대형마트의 축산물 판매대. /연합
정부가 이달부터 수입 축산물의 관세를 낮추기로 한 것과 관련해 축산단체가 강력히 반발하며 철회를 요구했다. 서울 한 대형마트의 축산물 판매대. /연합

치솟는 밥상 물가를 잡기 위해 정부가 이달부터 적용한 수입 축산물 관세 인하 조치에 대해 축산단체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전국한우협회, 대한한돈협회, 대한양계협회 등 20여개 단체로 이뤄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전국의 소·돼지·닭 사육 농가를 사지로 모는 수입 축산물 무관세 조치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정책의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또한 협의회는 사룟값 폭등으로 채산성이 극도로 악화된 축산농민을 살릴 근본적 대책을 즉각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협의회에 의하면 축산물 생산비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사룟값이 해외 곡물가 상승으로 인해 30% 이상 급등했다. 환경규제 등에 따른 시설투자로 농가의 부채 증가도 심각한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지난 8일 ‘고물가 부담 경감을 위한 민생안정 방안’을 발표하면서 수입 축산물의 일부 물량에 대해 연말까지 무관세를 적용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협의회는 "올 6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물가상승률이 6%지만 축산물의 기여도는 0.35%포인트에 불과해 이번 조치가 소비자물가 안정에 기여할지 의문"이라며 "물가 진정을 빌미로 한 식량주권과 국민건강 주권포기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협의회는 오는 11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수입 축산물 무관세 정책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도 열 예정이다. 이날 사전 배포한 기자회견문에서 협의회는 "2023년부터 닭고기 일부, 2026년부터 소고기·유제품의 관세 철폐가 예고돼 있어 이번 조치는 축산농가에 대한 사형선고를 앞당기는 것"이라며 "이대로 가면 국내 축산업 생산기반이 붕괴돼 국민 밥상 위의 고기·우유·계란이 수입산으로 채워질 것"이라고 토로했다. 지난해 기준 소고기 자급률은 36.8%, 우유 자급률은 45.7%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