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시장 “선량한 풍속 해치면 내년 이후 정말 사용 제한”

오세훈 서울시장. /연합
오세훈 서울시장. /연합

“정치인 오세훈의 개인적인 입장은 동성애 반대라는 건 분명히 공개적으로 밝혔고요. 다만 서울시장으로서 공적인 업무 집행은 규정된 합리적인 절차에 따라서, 열린광장시민위원회와 같은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서 결론을 내리는 게 맞는 거죠.”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9일 공개된 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최근 서울시의 ‘동성애 퀴어축제’ 허가와 관련해 한국교회 등 반동성애 진영 국민들의 자신에 대한 오해를 풀기 위한 해명을 내놓은 것.

그는 이 인터뷰에서 “서울시가 절차를 거쳐서 서울광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드리는 문제와 서울시가 승인한다 하는 문제는 전혀 별개”라며 “서울시가 집회하는 걸 승인할 권한은 전혀 없다. 옛날에 허가제였던 게 10여 년 전에 (신고제로) 바뀌었다. 누구라도 신고하면 쓸 수 있는 광장이다. 이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단순히 집회, 시위 혹은 행사 목적에 서울 광장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동의를 하고 말고의 문제인 것”이라며 “그 점에 대한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다는 게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의 전부다. 거기에 어떤 가치 판단이 들어가 있지 않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문제는 이게 공익에 반할 수 있다거나 충돌이 있을 수 있다”며 “상반되는 성격의 단체들이 같이 집회를 한다거나 혹은 선량한 풍속을 해할 수 있는 집회 신청인 경우에도 신고주의라고 다 내줄 수는 없다. 그럴 때 이해관계 조정을 위해서 만들어진 게 열린광장시민위원회이고 거기서 심의해서 우선순위도 조정하고 날짜도 조정하고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 구조를 이해하시면 모든 게 다 이해가 된다”고 전했다.

또한 올해까지 계속 열려온 퀴어축제에 대해 “음란물을 동원해 집회를 한다거나 신체 과다노출 현상이 벌어지는 일들이 과거에 있었기 때문에 그런 일이 반복되면 안 되겠다 하는 원칙을 세워서 만에 하나 그런 선량한 풍속을 해치는 행위가 있게 되면 내년 이후에는 정말 서울광장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