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발언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 지도부가 이준석 대표에 대한 윤리위 징계 결정에 따른 차기 지도체제와 관련해 조기 전당대회가 없음을 못박았다. 또 권성동 원내대표가 당 대표 직무대행으로서 이 대표의 당원권 정지기간동안 당을 이끌기로 결정했다.

국민의힘은 11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권 원내대표의 직무대행 체제로 당을 운영하기로 뜻을 모으고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같은 기류는 이미 오전에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부터 감지됐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전당대회를 할 방법이 당헌·당규상 없다"면서 당원권 정지는 당 대표의 ‘궐위’가 아닌 ‘사고’로 직무대행 체제로 계속 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당원권 정지는 당 대표의 ‘궐위’가 아닌 ‘사고’로 보는 게 맞다는 보고가 당 기획조정국에서 올라왔고, 이에 대해 최고위원 전원이 기획조정국 해석이 맞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기획조정국에서 당헌·당규를 해석한 결과에 의하면 당 대표가 궐위된 경우 외에는 전당대회를, 임시 전당대회를 할 방법이 없다"고 설명했다.

당 대표 직무대행체제가 6개월이나 지속돼야 하느냐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그런 여론도 존중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렇지만 당헌·당규를 원내대표든, 최고위원이든, 누구든 자의적으로 해석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중진의원, 초선 의원은 연이어 모임을 열고 권 원내대표가 대표 직무를 대행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 원내 지도부와 정진석 국회부의장, 안철수 의원 등 당내 중진급 의원 24명은 이날 국회 본관에서 의원모임을 열어 ‘포스트 이준석 체제’와 관련한 의견을 교환했다.

3선 이상 중진급 현역 의원 총 31명 중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등 내각 각료를 제외한 대부분 의원들이 참석했다.

같은 시간 배현진 최고위원과 양금희 원내대변인, 허은아 수석대변인 등 초선 의원들도 전체 63명 중 40명이 한자리에 모여 차기 당 지도체제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 의원들은 당헌·당규를 엄격하게 해석했을 때 이 대표의 당원권 정지는 ‘궐위’가 아닌 ‘사고’로 봐야 한다고 보고 직무대행 체제, 비대위 체제, 전당대회 중 직무대행 체제로 가는 것이 맞다는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배현진 최고위원은 "(직무대행 체제를 두고) 이견이 없다고 할 순 없지만, 집권여당으로서 정부와 보조를 맞춰 해야 할 숙제들이 산적해 있는 만큼 그에 집중해야 하고 원구성을 빨리 해 상임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국회 역할에 대해 다들 공감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