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가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추천위)를 구성한 11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직원들이 오가고 있다. /연합

윤석열 정부 첫 검찰총장 임명 절차가 본격 시작됐다. 전임 총장 퇴임 후 두 달 만에 움직임이다.

법무부는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 구성을 마치고 12일부터 19일까지 검찰총장 제청 대상 적합인물을 추천받는다고 밝혔다.

추천위원장은 박근혜 정부에서 검찰총장을 지낸 김진태 전 총장이 맡게 됐다. 당연직 5명은 △김형두 법원행정처 차장 △이종엽 대한변호사협회장 △한기정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 △정영환 한국법학교수회장 △신자용 법무부 검찰국장이 이름을 올렸다.

비당연직 위원으로는 김 전 총장 외 △권영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상임고문 △권준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이우영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4명이 위촉됐다.

검찰총장은 국민천거 절차와 추천위 추천, 법무부 장관의 제청, 국회 인사청문회 등을 거쳐 임명되는데 국민 천거 단계에서는 개인이나 법인, 단체 누구든 법무부 장관에게 사유를 명시해 천거할 수 있다. 추천위가 3명 이상의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에 추천하고, 장관은 이 중 1명을 대통령에게 제청한다.

전임 김오수 검찰총장 퇴임 후 약 65일 만에 구성된 추천위다.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다면 대통령은 인사청문 요청안을 국회에 보내고 인사청문회를 거쳐 최종 임명한다.

검찰 안팎에서는 신임 총장 하마평으로 여러 사람들이 거론되고 있다. 현직 검사로는 여환섭(사법연수원 24기) 법무연수원장, 김후곤(25기) 서울고검장, 노정연(25기) 부산고검장, 이두봉(25기) 대전고검장, 이원석(27기) 대검 차장검사 등이 거론된다. 검찰을 떠난 이들 중에서는 한찬식(21기) 전 서울동부지검장, 배성범(23기)·조남관(24기) 전 법무연수원장 등이 거론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