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트스트림-1 가스관. /로이터=연합
노르트스트림-1 가스관. /로이터=연합

독일과 프랑스가 러시아의 ‘가스공급 영구중단’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정하고, 비상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10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가디언에 따르면 로베르트 하베크 독일 부총리 겸 경제·기후보호부 장관은 이날 현지 라디오 방송인 도이칠란드푸크와의 인터뷰에서 이례적으로 "솔직히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해 대비해야 한다. 그리고 대응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하베크 장관은 "모든 게 가능하다. 무엇이든 일어날 수 있다. 가스가 다시 공급될 수도, 전보다 더 많이 될 수도 있고, 전혀 공급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렇듯 막연한 수사(修辭)는 독일 정부가 현재 속수무책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실제 11일부터 러시아가 독일 등 유럽에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주 경로인 노르트스트림-1 파이프라인 가동이 열흘간 중단된다. "유지보수"라는 게 러시아 측 설명이지만, 이후 가동 재개를 장담할 수 없다. 정말로 가스가 중단될 때 어떤 일이 벌어질지 언급을 두려워하는 분위기다.

독일 전역에선 빠른 속도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우선 겨울을 나기 위해 가스 저장시설의 재고부터 채우고 있다. 독일 연방네트워크청(FNA)이 8일 발표한 최근 재고 수준은 저장 용량의 63% 수준이다. 11월 1일까지 재고 90% 달성이 목표다.

장기적으로는 재생에너지 발전을 늘림으로써 가스 의존도를 낮추려 한다. 만약 러시아가 가스 공급을 중단할 경우, 병원과 응급 서비스부터 최우선으로 가스가 공급된다. 또 업계보다 가정에 대한 공급이 우선이다. 비상대책은 수영장 폐쇄·가로등과 신호등 끄기·산업용 규모의 기숙사에 시민 수용하기 등을 포함한다.

프랑스의 러시아 가스 의존도는 약 17%다. 프랑스 역시 러시아의 가스공급 전면중단이 목전에 닥친 것으로 보고 움직이는 중이다.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은 남부지역에서 개최된 경제콘퍼런스에서 "서방의 러시아 제재와 우크라이나 지원에 맞선 보복조치로 러시아가 가스공급을 완전히 끊어 버릴 상황이 현재 최유력 시나리오"라며, 고민에 찬 대안을 제시했다.

"우선 가정과 기업에서 에너지소비를 줄이고 수입 천연가스를 처리할 부유(浮遊)식 플랜트 등 새로운 기반시설을 지어야 한다." 르메르 장관은 가스비축량 확대와 재생에너지 개발에 발목을 잡는 관료주의 타파, 새로운 원전건설 가속화 등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