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보수·중도층마저 지지 철회하나

진상규명 속도감 잃고 ‘검찰총장 때 이미지’ 안보여 실망
펀드사기·탈북어민 송환 등 국기문란, 법치로 파헤쳐야
‘이준석 징계’ 결론 난 지금이 국정개혁 드라이브 적기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차 민선 8기 시·도지사 간담회에 앞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박형준 부산시장 등과 환담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차 민선 8기 시·도지사 간담회에 앞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박형준 부산시장 등과 환담하고 있다. /연합

40% 아래로 떨어지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문재인 정부의 국기문란 사태와 각종 적폐를 수사하면 회복된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보수 시민단체 인사들은 "김영삼 대통령이 군부인 ‘하나회’를 숙청했을 때, 그리고 이명박 대통령이 ‘광우병 파동’ 후 노무현 정권에 대한 사정 칼날을 휘둘렀을 때 국민의 지지가 높았던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이준석 징계 파동이 어느 정도 결론이 난 지금,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호흡을 맞추어 확실한 국정개혁을 보여주어야 할 때"라는 지적이다.

11일,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40% 아래로 떨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론조사 전문업체 리얼미터가 ‘윤 대통령이 국정 수행을 잘하는지’에 대해 물은 결과(지난 4~8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25명 대상, 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서 ±2.0%p, 응답률은 3.9%) 긍정은 37.0%, 부정은 57.0%로 집계됐다.

이는 일주일 전보다 7.4%p 하락한 수치다. 부정평가는 6.8%p 상승했다. 리얼미터 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지지도가 30%대를 기록한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이념성향별로 보수층에서 긍정평가가 14.5%p 하락하며 58.9%를 기록했고, 부정평가는 36.6%가 나왔다. 또 중도층에서도 긍정평가가 8.3%p 떨어져 34.1%, 부정평가는 61.4%로 나타나는 등 보수층과 중도층에서 이탈이 커졌다.

또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내놓은 정례 여론조사(지난 8~9일 전국 성인 1002명 대상,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응답률 6.3%)에서는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 긍정평가는 34.5%, 부정평가는 60.8%로 나타났다.

이러한 여론조사 결과의 원인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보수와 중도층에서 이탈이 커졌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즉, 일반 언론의 분석처럼 인사문제가 주요한 원인이라면 중도층에서 이탈이 커졌을지 몰라도, 보수층에서 이탈이 많을 이유가 없다.

따라서 보수층에서 하락이 크게 일어나고, 중도층에서 이탈이 나타난 것은 두 가지로 분석할 수 있다. 즉, 보수층에서 이탈이 일어났다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이 ‘시원스럽지 않다’고 해석하는 것이 올바를 것이다. 그리고 중도층에서의 이탈은 이준석 징계파동에 따른 당의 분란과 2030 세대의 불만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왜 보수층은 윤석열 대통령 지지를 철회하는 것일까? 일반적인 언론에서 보는 바대로 ‘인사문제’ 때문일까? 더욱이 ‘문제 있는 인사’를 임명해서일까? 문재인 정권 초기 지금보다 훨씬 더 심각한 문제인사들이 임명된 전례를 볼 때, 핵심지지층들은 ‘인사 문제’로 이탈되지 않는다. 따라서 ‘인사문제’로 지지율이 하락했다는 분석은 본질을 비켜간 것으로 보인다.

물론, 검찰과 엘리트 중심의 윤석열 대통령 인사 스타일에 불만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보수층 이탈을 설명할 수가 없다.이에 대해 보수 쪽의 한 인사는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한 보수층은 ‘서해공무원 피살’이나 탈북 어민 송환 살해사건 등 문재인 정권에서 일어난 국기문란 사건에 대해 확실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여가부를 폐지하기로 했으면 확실하게 폐지해 나가고, 문재인 정권에서 일어난 각종 펀드 사기사건, 대장동 사건 등 부정비리와 적폐비리에 대해서도 파헤치길 원하는데, 제대로 이뤄지는 것이 없다고 느끼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마디로 보수층이 윤 대통령 지지를 철회하는 이유가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방식이 시원스럽지 않다’는 것이다. 도어스테핑에서 말은 많이 하지만, 국정운영에서 시원스런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지지율 회복을 위해서라도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한 국민들의 바램은 법치와 공정, 그리고 문재인 정권의 국기문란 사태와 각종 비리에 대해 깨끗하게 청소해 달라"는 요구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