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과 박홍근 원내대표 등 참석 의원들이 ‘윤석열 정부 권력 사유화 중단!’ 피켓을 든 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은 11일 윤석열 정부를 겨냥한 비판 수위를 높이고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 부정 평가가 60%를 돌파한 가운데 민주당 의원들이 ‘윤석열 정부 규탄’ 의원총회를 연 것이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가 민생·경제를 챙기기보다 보복 수사에 몰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전당대회를 앞둔 상황에서 당 내 분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시선을 외부로 돌리기 위한 꼼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민생 외면·권력 사유화 윤석열 정권 규탄 성명서’를 채택하고 "윤석열 대통령은 비선 정치 사태 전말을 공개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은 검·경 장악 검찰 독재, 정치 보복 시도를 중단하라"며 "시급한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해, 국회 정상화에 적극 협조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성명서에서 "사상 초유의 복합 다중 위기에 직면한 서민들의 고통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코로나19의 6차 대유행이 기정사실화 되면서 국민 불안은 더 커지고 있다"며 "그럼에도 정부 여당은 오로지 권력 투쟁에만 골몰할 뿐 민생은 안중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과 대통령 부인의 비선 정치, 친인척들을 대통령실에 채용하는 권력 사유화가 공정과 상식을 무너뜨리고 있다"며 "대통령실 요직에 온갖 비리투성이 윤석열 사단 검사들을 줄줄이 임명한 데 이어, 경제 전문가가 있어야 할 자리에도 검사를 기용하면서 검찰공화국 인사 강행에 국민들의 인내심은 한계를 넘어섰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임기가 보장된 전 정부 인사들까지 모조리 쫓아내고, 사정기관을 동원해 정치보복을 하려는 시도를 노골화하고 있다"며 "경찰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위해 대한민국이 온 힘을 다해온 30년 역사마저, 두 달 만에 무너뜨리려 한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민생이 어려운데 집권당 대표의 성 비위 의혹과 당권 투쟁은 국민 보기 낯 뜨거운 일이다. 집권 여당의 세력 규합과 권력 다툼에 국민은 참담하다"며 "민생은 무능력, 인사는 무검증, 수사는 무차별인 3무(無) 정권에 국민은 벌써부터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고 했다.

또 "민주당은 민심을 외면한 채 폭주하는 대통령의 오만과 독선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며 "폭주가 지속되도록 방관하지 않고 반드시 바로잡겠다. 지금 필요한 것은 민생 회복이며, 최우선 전제는 국민 통합"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의총 모두발언을 통해 "여야 원내대표 회담을 빨리 진행해서 민생과 경제를 챙기는 국회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다시 한번 강조드린다"며 "윤석열 정권에 강력히 경고한다. 자기와 경쟁했던 후보에 대해서 한 달도 안 돼서 압수수색하고 보복하려는 모습, 대한민국 국격에 관한 문제 아니겠나"라고 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급기야 30%대로 추락했다. 취임 두 달 만에 임기 말 레임덕 수준의 지지율을 기록한 것"이라며 "최근 대통령실에서 터져 나오는 지인 측근에 의한 비선 논란은 국민의 국정농단 트라우마를 자극하기에 충분하다"고 언급했다.

일각에서는 민주당의 이같은 태도 변화가 8·28 전당대회를 앞둔 시점에 나온 것이라 당내 혼란을 수습하기 위한 시선 돌리기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 팬덤 정치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97(70년대생·90년대 학번)그룹’의 반(反)이재명 전선이 형성될까 노심초사 하는 분위기이다. 따라서 당내 분열을 막고, 전당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 비판 여론을 외부로 돌리려는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