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식업·단란주점 중앙회 등 6곳 "우리에만 책임 전가...더 못 참아"

사적모임·시설이용 추가 제한을 골자로 하는 거리두기 강화 방안이 발표된 16일 서울의 한 음식점이 점심 시간임에도 텅 비어 있다. /연합

‘후퇴는 없다’며 단계적 일상회복을 추진하던 정부가 시행 50일도 되지 않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발표했다. 이에 150만명 규모에 달하는 자영업자 단체가 파업에 나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코로나피해자영업총연합 등에 따르면 정부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발표와 관련, 150만명 회원 규모의 단체들이 단체 파업에 나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연합은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단란주점중앙회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 △한국노래문화업중앙회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등 6곳이다.

연합 관계자에 따르면 각 수십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어 총 회원 수만 약 15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정부는 오는 18일부터 전국적으로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을 4인으로 제한하는 고강도 거리두기 정책을 내놨다.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도 분류별로 오후 9시~10시까지로 제한키로 했다.

코로나 확산세에 따라 방역지침이 바뀔 때마다 생업에 종사하는 자영업자들에게만 고통분담을 지게하고, 방역 지침을 지키기 위한 책임을 전가한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연합 관계자는 "코로나 약 2년동안 영업을 못하다 보니 피해는 막심한데 갑자기 영업시간과 입장인원 제한을 하니 당황스럽다"며 "그간 참을 만큼 참아왔으나 자영업자들에게만 책임을 전가시키는 것은 부당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발표 내용을 보면 손실액의 80%까지 지원한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보상받는 부분은 10~30만원 수준이다. 그 정도 보상해주고 80% 지급했다고 홍보하고 있으니 회원들이 울분이 터지는 것"이라며 "이르면 다음 주 대규모 집회를 논의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내부적으로 협의를 거쳐야 할 문제다"고 말했다.

16일 발표가 이뤄진 만큼 이르면 20일 정도면 대규모 집회 개최 여부에 대한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연합 관계자는 설명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