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하는 성일종. /연합
발언하는 성일종. /연합

코로나 일일 확진자가 다시 3만명을 넘어서는 등 5차 대유행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여당이 ‘일상 통제 최소화 방역’ 방침을 내놨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1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최근의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해 "윤석열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은 문재인 정부와는 달라야 한다"고 말했다.

성 정책위의장은 "코로나19 발생 초기처럼 자영업자를 비롯한 국민들의 일상을 통제하는 방식으로는 더 이상 코로나19를 관리하기 어렵다"며 "병실 확보 상황 점검, 각종 방역 조치와 의료 대응, 백신 추가 접종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취하는 가운데 국민들의 일상 통제는 최소한에 그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성수기인 여름철 휴가와 맞물리면서 재유행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다면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타격이 클 것이라고 우려했다.

성 정책위의장은 "최근 2년 이상 코로나19로 국가 간 이동이 제한되면서 농촌의 외국인 노동 인력이 급감한 문제는 우리 밥상 물가에 타격으로 오고 있다"며 "5만여 명의 외국인 노동자 입국에 대한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 당정 협의를 통해 이 문제를 최대한 빨리 풀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고금리 상황에 따른 대출자들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대환대출(대출 갈아타기) 플랫폼 마련, 공공임대주택 임대료 동결 연장 등의 방안을 당에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의 ‘과학 방역’ 정책에 조언, 자문을 할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는 전날(11일) 첫 회의를 열며 재유행 국면에 대해 논의를 했다. 최근 코로나19 주간 확진자 수가 2배로 늘어나는 ‘더블링’ 현상이 이어지면서 정부도 재확산 국면을 인정하고 오는 13일 재유행 대비·대응방안을 발표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