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과 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10일 서울 모처에서 만나 이준석 대표의 징계 처분에 따른 수습책을 논의한 것으로 12일 전해졌다. 다양한 차기 지도체계 시나리오 중에서 ‘직무대행체제’로 의견을 모은 것을 두고 ‘윤심(尹心)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여권 관계자 등에 따르면 권 대행은 윤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이 대표의 당원권 정지를 당 대표 ‘궐위’가 아닌 ‘사고’로 봐야 하고 이 때문에 ‘직무대행체제’로 가는 것이 맞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8일 이 대표에 대한 중징계 결정으로 당내 극심한 혼란상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됐지만, 권 대행은 윤 대통령과 만난 다음 날인 11일 최고위원회의와 당 초선·재선·중진 모임, 의원총회를 거쳐 직무대행체제를 사실상 추인받으며 혼란 정국을 수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윤 대통령은 애초 조기 전당대회 개최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당헌·당규 해석에 대한 권 대행의 설명을 듣고 이를 존중하는 것으로 입장이 선회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법조인 출신인 윤 대통령으로선 당헌·당규 그대로 진행하면 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부 친윤(친윤석열) 그룹에서는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주장했던 상황에서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인 장제원 의원이 전날 의총에 불참한 것을 두고도 권 대행과 장 의원 사이의 갈등이 일어난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윤 대통령의 의중은 조기 전당대회 개최에 있었는데 권 원내대표가 적극적으로 직무대행체제로 가야 한다는 의견을 밝히니 ‘의원들의 의견을 모아보자’는 원론적인 대답을 내놨다는 것이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에 마련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분향소를 조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과의 비공개 회동 여부 및 설사 만났다 하더라도 대화 내용은 공개하는 게 적절치 않다"며 만남 가능성에 대해 ‘NCND(neither confirm, nor deny·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다)’입장을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과 10일에 만났다는 보도가 맞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특별한 경우 이외에는 거기에 대해 확인 안 하는 게 원칙"이라며 "(윤 대통령과) 수시로 대화하고 통화하고 만난다"면서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