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가상화폐 결제시스템 구축
페이스북 가상화폐 결제시스템 구축
  • 한대의 기자
  • 승인 2019.0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금융업체와 접촉 시도, 새로운 결제 플랫폼 도입
카드 시스템 뛰어넘는 결제 플랫폼 가능성
페이스북 최고경영자 마크 저커버그.(연합뉴스 제공)
페이스북 최고경영자 마크 저커버그.(연합뉴스 제공)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가 페이스북 결제플랫폼 구축을 위해 블록체인 도입을 본격화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페이스북이 가상화폐(암호화폐)를 이용한 결제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비자, 마스터카드 등 여러 금융업체와 접촉하고 있다고 2일 보도했다.

페이스북은 '리브라' 프로젝트를 통해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를 개발하고 왓츠앱 메시지 서비스,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송금 및 상거래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왓츠앱은 인도에서 100만명 대상으로 결제서비스를 시험 운용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에도 체크아웃 기능을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페이스북이 자사 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들에 이 결제시스템을 내장해 페이스북을 통한 온라인 결제가 이뤄지도록 유도할 계획으로 봤다.

소식통은 페이스북에서 이용자가 광고를 보면 암호화폐를 지급하는 방식도 검토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일일 사용자 15억명을 보유한 페이스북이 리브라 프로젝트에 성공하면 신용카드를 뛰어넘는 네트워크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WSJ은 특히 "페이스북 이용자 다수가 개발도상국 출신이고 이들 국가에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인터넷 상거래의 근간"이라며 페이스북이 카드 업계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관련해 페이스북은 "다양한 많은 방안을 탐색 중"이라는 원론적 입장을 고수했다. WSJ은 페이스북이 가치 변동이 적은 스테이블 코인으로 암호화폐 결제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투기가 아닌 '합법적 지불수단 창출'에 가까울 것으로 평가했다.

gw2021@jayoo.co.kr

더 자유일보 일시 후원

“이 기사가 마음에 들면 후원해주세요”

  • ※ 자유결제는 최대 49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