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으로 첫 출근을 하고 있다. /연합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 6·1 지방선거 후보 TV토론회에서 ‘비서채용의혹’에 대해 당선을 목적으로 부인하는 ‘허위발언’을 했다며 고발된 사건을 경찰이 본격 수사한다.

13일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검사 정원두)는 김 지사가 공직선거법위반(허위사실공표)혐의로 고발된 사건을 경기남부경찰청에 이첩했다고 밝혔다.

앞서 대학생단체 신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신전대협)는 김 지사가 지난 5월 23일 경기도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방송 3사 TV토론회에서 당선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공표했다고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당시 토론회에서 도지사 후보로 나왔던 강용석 무소속 후보는 김 지사를 향해 의혹을 제기했다. 김 지사가 아주대학교 총장에서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으로 자리를 옮기는 과정에서 총장 시절 비서였던 A씨를 기재부에 채용시켰다는 의혹이다.

강 후보는 "아무리 봐도 A씨가 아주대 총장 비서에서 기획재정부 연구원을 간 것이 타이밍도 그렇고 자격 등 모든 면에서 김동연 후보가 부정청탁한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김 지사는 "관여하지 않았다. 그 직원은 아주 우수한 직원이고 공채로 채용된 것이고 허황된 이야기"라고 반박했다.

신전대협은 김 지사가 채용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부정하지 않으면 낙선될 것을 우려했고 ‘관여하지 않았다’고 허위 사실을 공표했다며 김 지사를 고발한 것이다.

한편, 이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은 지난 5월 24일 강용석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고발한 바 있다. 강 후보가 토론 과정에서 김 지사에 대한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는 취지다.

당시 민주당은 고발장을 통해 "피고발인은 마치 김동연 민주당 후보가 아주대 총장시절 특정 여성 직원과 해외여행을 자주 갔던 것처럼 받아들이게 하면서도 객관적·합리적인 정보를 제공하면서 의혹을 제기하는 것처럼 발언하고 있다"며 "공표 내용과는 달리 해당 직원과 해외여행을 갔던 사실은 없고 공식 해외출장에 수십 명 또는 십 수명 직원 중 한명으로 해당 직원과 동행한 사실이 존재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 "기획재정부는 2017년 12월 20일자로 공식적 채용 공고를 내 정식 채용 절차를 거쳐 자격 요건을 검증한 후에 해당 직원을 채용했다"며 "피고발인이 공표한 내용은 객관성이나 신빙성이 전혀 없는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해당 사건은 성남 수정경찰서로 내려졌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