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하태경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최종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 하태경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최종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

2020년 9월 발생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진상 조사 태스크 포스(TF) 위원장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사건 당시 국정원이 만든 청와대용 보고서가 적어도 6일 치는 삭제된 것으로 보인다"며"이렇게 대담하게 많은 분량을 삭제할 수 있었던 건 자신들(문재인 정부)이 재집권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하 의원은 13일 중앙일보 유튜브 ‘강찬호의 투머치토커’인터뷰에서 "국정원은 공무원이 숨진 2020년 9월 22 일반부터 28일까지 보고서 삭제를 계속한 것 같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하 의원은 "지난달 22일 미국으로 간 서훈 전 국정원장은 당분간 귀국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보이는 만큼 정부는 그의 여권을 취소하고 인터폴에 수사를 의뢰해야 한다"고 했다.

‘TF에서 국정원 보고서 삭제 의혹을 제기했다’는 질문에 하 의원은 "국정원에 사건 발생 직후 사흘간 청와대 보고서 등 관련 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했는데 ‘없다’고 하더라. 공무원이 숨진 시점이 2020년 9월22일 밤 10시쯤"이라며 "당시 국정원 북한 정보과 직원들이 북한군 교신 감청자료를 확보하느라 밤샘을 했다. 감청 정보가 우리 측에 전달되려면 빨라도 그날밤 10시30분은 되어야 한다. 이어 이 정보의 녹취를 풀려면 자정~새벽1시가 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 의원은 "청와대에서 관계 장관 대책회의를 연 시간이 딱 새벽 1시였다. 다시 말해 박지원 당시 국정원장은 새벽 1시 직전 감청 정보를 완성해, 그 보고서를 들고 청와대에 간 것"이라며 "그럼 그 보고서가 지금 국정원에 남아 있어야 하는데 국정원 간부들이 내게 ‘하나도 없다’고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내가 ‘당신들 보고서 쓴다고 밤샘한 것 다 안다. 이제 와서 보고서 없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추궁하니 간부들이 안절부절못하며 땀만 흘리더라. 결론은 박지원 당시 국정원장이 삭제하도록 했기에 보고서가 없는 것"이라며 "국정원은 이때(22일 밤)부터 29일 전까지 보고서 삭제를 계속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지난 6일 국가정보원법 위반(직권남용죄), 공용전자기록 등 손상죄로 박 전 원장을 고발했다. 하 의원은 이에 대해 "최근 국정원이 발족시킨 내부 진상 조사 TF가 (박 전 원장의 삭제 지시를) 밝혀내고 박지원 전 원장을 고발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박 전 원장은 "삭제했으면 기록이 남을 텐데 내가 왜 그런 일을 했겠나"고 부인했다’는 지적에 하 의원은 "대북 감청 정보 보고서는 국방부와 국정원만 만들어 각각 컴퓨터와 메인 서버에 보관한다. (박 전 원장은 ) 국정원과 국방부의 컴퓨터에 보관된 자료만 지우면 진실을 감추고 지나갈 수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대담하게 삭제를 강행한 더 중요한 이유는 자신들이 재집권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인 듯하다. 그러면 국정원장이 바뀌어도 드러날 일이 없으니까"라고 답했다.

이어 "국정원과 국방부 커퓨터에서는 삭제됐지만 메인 서버에는 남아있다. 검찰이 압수 수색하면 확인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