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21일 영상 인터뷰에서 눈물 글썽이며 신앙고백
“예수 완전히 믿는 것 두려워...어떤 일 벌어질지 상상 안 돼”

아내 신장암 말기 판정·본인 약물 부작용 코마 경험 등 계기
딸 미카엘라 피터슨도 작년 10월 하나님 믿고 기독교로 개종
2021년 11월 공식 유튜브채널에 6분가량 기도영상도 올라와

지난 2021년 3월 21일 영상 인터뷰에서 눈물을 글썽이며 "예수를 믿는 것 같다"고 말하는 조던 피터슨. /유튜브 영상 캡처
지난 2021년 3월 21일 영상 인터뷰에서 눈물을 글썽이며 "예수를 믿는 것 같다"고 말하는 조던 피터슨. /유튜브 영상 캡처

“예수와 신화 속 신들과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 차이점은 C.S 루이스가 지적한 것처럼 ‘예수의 존재는 역사적 증거가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 역사성이 사실인지 논의 할 수 있고, 예수가 실제로 살았던 인물인지 논쟁 할 수 있고 그 모든 증거가 믿을만한 객관적 증거인지 토론할 수 있지만 ...(중략)... 요점은, 전 아마도 예수님을 믿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저의 믿음에 놀라고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저는... 종종 제 삶에 극적인 일이 발행하는 것을 봅니다.”

500만 베스트셀러 12가지 인생의 법칙의 저자, 유튜브 공식 채널 조회수 3억 6000만, 구독 자 500만 명을 달성한 조던 피터슨 전 하버드 대 교수는 지난 2021년 3월 21일 영상 인터뷰에서 눈물을 글썽이며 이같이 말했다. 허무주의에 빠지기 쉬운 현대 사회에서 ‘현실을 직시하고 자기 인생의 의미를 찾아 기꺼이 책임을 짊어지는 어른이 되라’는 메시지로 전세계 수많은 젊은이들이 열광하게 했던 그에게 무슨 일이 있어났던 것일까.

“철학적 용어로 동시성(의미가 있는 우연의 일치가 있는 경우)이라는 건데 저는 제 삶에서 이를 여러 번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동시성을 부인할 수 없다고 믿습니다. 제 삶에서 이상하게 설명할 수 없는 사건들이 일어나는데 객관적 증거는 없지만, 예수와 관련된 극적인 접점이 생깁니다. 저는 이것이 이상하게 믿어집니다. 그리고 이 사실을 어떻게 받아들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예수를 완전히 믿는 것이 너무 두렵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이야기를 완전하게 믿는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상상조차 안 됩니다.”

조던 피터슨 교수는 이날 영상에서 인터뷰 질문자가 “그리스도를 ‘역사’로 믿는가? 아니면 ‘실존적’으로 믿는 것인가?”라고 묻자 “둘 다(both I think you)”라고 답하며 그가 예수님을 신앙적으로 믿고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원래 피터슨 교수는 지난 2017년 공식 유튜브 채널에 11편의 성경 강의 영상을 올리는 등, 성경과 기독교 가치가 인류 역사에 미친 영향력을 인정하고 그것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긴 했지 만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인류 구원을 온전히 받아들이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기독교적 신앙을 갖는 것에 대해서 회의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던 그가 큰 변화를 맞닥뜨리게 된 건 그의 아내가 갑작스럽게 신장암 말기 판정을 받게 되고, 본인 또한 약물 부작용 치료로 인해 코마 상태를 경험하고 심각한 폐렴을 앓는 등 1년 가까이 병상에서 생사를 오가게 된 것이 계기가 됐다고 전해진다. 피터슨 교수는 재활센터에서 걷는 법, 눕는 법을 다시 배워야 할 정도로 심신이 피폐해져 자살 충동까지 느꼈다고 한다.

그러한 고통의 시간을 겪으며 그와 그 아내의 삶에 큰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2021년 10월 경 그의 딸인 미카엘라 피터슨은 하나님을 믿고 기독교로 개종했다고 밝혔다. 그녀는 자신의 팟캐스트에서 “약 한 달 전 하나님을 찾았다. 그 일은 매우 갑작스러 웠다. 지난 한 달 동안 제가 한 일은 성경을 읽고 기도하는 것이다. 내가 전에 경험하지 못한 평안이다. 완전히 터무니 없다.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2021년 11월 3일, 조던 피터슨 교수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약 6분 가량의 기도 영상이 올라왔다. 그는 이 영상에서 “하나님.. 저의 무지함과 오만함 비통함과 원망이라는 견딜 수 없는 짐으로부터 저를 건져 주소서..제가 기도할 대 다른 사람들과 같은 잘못과 유혹에서 극복하게 하소서...(중략)...우리를 악에서 구하소서. 우리 어두운 마음 구석구석 및을 비추소서.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이라고 기도했다.

2021년 11월 3일 조던 피터슨 교수 공식 유튜브 채널 올라온 6분 가량의 기도 영상 장면 중 일부. /유튜브 영상 캡처
2021년 11월 3일 조던 피터슨 교수 공식 유튜브 채널 올라온 6분 가량의 기도 영상 장면 중 일부. /유튜브 영상 캡처

‘나니아 연대기’의 작가 C.S.루이스, ‘전쟁과 평화’, ‘부활’의 작가 레프 톨스토이, 프랑스의 천재 수학자이자 물리학자 블레즈 파스칼, 대한민국 초대 문화부 장관 이어령 박사까지 하나님의 존재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던 수많은 지식인들은 결국 변하지 않는 진리 앞에 겸허히 고개를 숙였다. 조던 피터슨 교수의 삶도 결국 이러한 변화를 맞이한 것이 아닐까.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