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환
최성환

고령화 시대가 지속되면서 신체적 건강은 유지돼도 기억력·장소를 기어하는 지남력이나 계산 능력 및 집중력 등이 떨어진다. 소위 ‘인지기능’이 떨어져 사회생활은 물론 매일매일의 일상생활에서조차 곤란을 겪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부끄러워서 주변에 알리지도 못하고 남들의 시선을 의식해 함부로 의논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보니 치매의 조기 발견 및 치료를 놓쳐 길게는 십수 년을 연장시킬 수 있는 치매의 진행을 멈추지 못하고 쓰나미 닥치듯 급속히 중증의 치매로 빠져든다. 되돌릴 수 없는 상태를 자기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다른 선진국들의 경우 ‘경미한 인지 장애’라는 예비 진단을 두어 치매치료제를 미리 복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실정은 그렇지 못하다. 치매 진단이 내려져야 제대로 된 치매치료제를 처방받을 수 있다. 하지만 치매 치료약을 처방받는 순간 건강보험공단과 심사평가원에 ‘치매환자’로 등록되어 버린다.

실제로 치매상태를 개선시키고 또 진행을 연장시킬 전문의약품들이 존재한다. 국가는 보건복지부 및 자치단체 예하의 보건소와 정신건강증진센터, 치매예방센터를 통해 숨어있는 치매환자 발굴을 위해 온갖 정성과 노력을 해오고 있다. 치매 발생 위험 대상, 연령대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면담, 기초조사, 정밀조사를 거쳐 제대로 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그런데 치매 검사를 받거나 치료를 시작하기 전 반드시 유의하고 숙고해 봐야 하는 것이 있다. 국내에는 ‘성년후견인제도’라고 순화되어 불리는, 금치산지와 한정치산자에 대한 법률이 존재한다. 자칫 잘못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법적으로 자신의 법률적 행위나 권한 및 재산권이 제한당하거나 금지당하는 한정치산자나 금치산자로 지정되어버리는 어이없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는 것이다.

본인은 물론 친척이나 가족, 자녀들 간 예상치 않았던 갈등과 법적 다툼이 일어날 수 있고, 돌이키지 못할 수도 있다. 치매상담 또는 진료·검사·치료를 받기 전에, 이로 인한 법률적 불이익이 발생할 것인지에 대한 철저한 검토와 점검을 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