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후 서울 중구보건소에서 화이자 백신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예방접종을 마친 뒤 주의사항을 듣고 있다. /연합

최근 코로나 확진자가 급속도로 늘며 5차 대유행의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대통령실이 문재인 정부와의 코로나 방역 차별점을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14일 문재인 정부 코로나19 방역과의 차이에 대해 "방역의 기본 철학이 희생이나 강요가 아니라 자율과 책임으로 바뀌는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청사 브리핑에서 ‘어제 발표한 코로나 대응 방안이 이전 대책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그는 "이전 정부가 시간과 인원을 제한하는 방식, 그런 사회적 거리두기 방식을 통해 자영업자의 희생을 강요했다면, 이제는 시민의 자율과 책임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방역 정책을 펴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새 정부의 ‘과학 방역’ 기조와 관련, "저희가 과학적 위기 대응이라고 말할 때는 정책 결과물을 얘기하는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회’를 언급하며 "전문가들이 제언하는 내용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목표"라며 "어제(13일) 방역 대응 브리핑에는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전날 코로나19 4차 백신을 접종한 데 대해 "4차 접종의 중요성에 대해서 정부에서 굉장히 이야기를 많이 했고 실제로 중요하다"며 "그래서 윤 대통령이 직접 4차 접종을 하는 걸 보여드리는 것이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훨씬 낫지 않겠느냐고 생각하신 것 같다"고 말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전날 여름철 코로나 재유행이 우려되는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재개 대신 백신 예방접종을 확대하기로 했다. 60대 이상 및 면역 저하자에 한정됐던 4차접종 대상을 50대와 18세 이상 기저질환자 및 장애인 시설 입원·입소자 등으로 대상을 늘리는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재개하지 않되, 치명률 증가 등 유행이 극심해질 경우 요양병원·시설 등의 면회제한, 필수기능 외 운영 최소화 등의 방식으로 부분적 거리두기는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